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2년을 맞은 지난달 20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이 여전히 한산하다. /사진=뉴시스
18일 관련업계와 각국 관광청에 따르면 해외 주요국들이 입국제한 조치를 완화하기 시작했다. 인기 여행지인 태국이 이달 들어 코로나 백신 접종자에 한해 사실상 외국인 전면 입국을 허용했고, 호주도 오는 21일부터 2년 만에 봉쇄를 풀고 관광객의 입국을 받기로 했다. 캐나다는 오미크론이 정점을 지났다고 보고 입국자 PCR(유전자증폭) 검사 및 격리 폐지를 결정했고, 미국 하와이도 봄부터 여헹제한 완화를 검토 중이다.
한 대형 아웃바운드(내국인의 해외여행) 여행사 관계자는 "학업이나 직장인의 휴가사용 등을 고려할 때 자가격리는 해외여행을 막는 가장 치명적인 리스크"라며 "해외에서 격리 제한을 완화하더라도 국내 사정이 달라지지 않으면 여행은 불가한 것이나 다름 없다"고 설명했다.
한국여행업협회, 한국중소여행사연합회 회원들이 지난달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열린 여행업 생존대책과 회복 방안을 요구하는 총궐기 대회에서 모형 비행기를 날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행산업 구조가 소수 대형여행사와 이들의 상품을 중개하고 모객을 맡는 대리점 역할을 하는 소규모 여행사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중소·영세 여행사 폐업도 늘고 있다. 한국관광협회중앙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31일 기준 여행사업체 수는 전년보다 741개 감소했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휴업 등 2년 가량 버텼지만 더 이상 사업 영위가 어렵다는 판단으로 폐업하는 곳도 상당수"라고 진단했다.
여행업계에선 차기 정부가 방역지침 개선을 통한 여행산업의 조속한 회복지원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한국여행업협회는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국민의당, 정의당 4개 주요 정당 선거대책위원회에 △여행업 피해에 따른 손실보상법 적용 △입국시 격리면제 또는 격리기간 축소 △백신여권 제도 도입 신설 등을 골자로 한 정책공약 반영 요청서를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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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협회 측은 "여행업계는 코로나 발생 초기부터 시작된 정부의 지속적인 여행자제·자가격리로 큰 피해를 입었지만 손실보상법에서 제외됐고 정책 우선순위에서 여전히 배제되고 있다"며 "여행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서비스산업 고용창출에도 기여하는 만큼, 붕괴된 생태계를 조속히 복원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혁신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