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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은 10일 이 같은 내용의 '대한민국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을 내놨다. 제일기획은 1973년부터 매년 국내 총 광고비 집계를 해오고 있다.
국내 광고 시장은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빠르게 디지털 시장으로 전환했다. 지난해 디지털 광고 시장은 31.5% 성장하며 사상 처음으로 7조원 규모를 돌파했다. 디지털 광고 시장뿐만 아니라 방송, 인쇄, OOH(옥외 광고) 광고 시장 모두 전년 대비 성장했다.
방송 광고 시장은 13.4% 늘어 4조2억원을 기록하며 2016년 이후 5년 만에 4조원대 규모로 복귀했다. 지상파 TV 광고 시장은 지난해 48년 만의 중간 광고 시행 등 규제 완화 영향으로 17.6% 증가한 1조3659억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9.3% 성장한 15조2842억원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디지털 광고 시장은 올해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