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보면 공짜영화, OTT 비교 검색…SKB 셋톱박스 '진화'했다

머니투데이 김수현 기자 2022.01.25 10:04
글자크기

올인원 셋톱박스 '플레이Z' 출시…"새로운 미디어 플랫폼"될 것

SK브로드밴드가 각종 OTT와 스트리밍 채널, 게임, 노래방 등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올인원 플레이박스 'PlayZ(플레이제트)'를 25일 선보였다. /사진=SK브로드밴드SK브로드밴드가 각종 OTT와 스트리밍 채널, 게임, 노래방 등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올인원 플레이박스 'PlayZ(플레이제트)'를 25일 선보였다. /사진=SK브로드밴드


SK브로드밴드가 각종 OTT와 스트리밍 채널, 게임, 노래방 등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올인원 플레이박스 'PlayZ(플레이제트)'를 25일 선보였다.

플레이제트는 OTT 시청과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등을 강조한 SK브로드밴드의 신규 셋톱박스다. △국내외 주요 OTT와 제휴, 통합 검색 및 자체 큐레이션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OTT포털' △광고 기반의 무료 실시간 TV 서비스 '채널Z' △게임과 노래방 기능이 담긴 '홈 엔터테인먼트' 등 핵심 기능이 담겼다.



플레이제트에선 국내외 주요 OTT 5곳(웨이브·티빙·왓챠·아마존프라임비디오·애플TV+)의 통합 검색 및 가격비교가 가능하다. 여러 OTT를 구독하는 고객이 큰 화면, UHD 화질, 빠르고 직관적인 UI 등 보다 편안한 시청환경에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했다.

예컨대 특정 영화를 검색하면 시청 가능한 OTT 앱 및 가격 정보 등이 노출되고 원하는 OTT 플랫폼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시청 이력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큐레이션, 할인 혜택 등 알림 기능도 강점이다. SK브로드밴드는 출시 시점 5개인 제휴 OTT를 점차 확대해, 'OTT포털'로서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광고 기반의 무료 실시간 TV 서비스도 제공된다. 채널Z는 서비스 가입 약정이 필요없이 영화, 드라마, 예능, 스포츠, 뉴스 등 30여개 스트리밍 채널이 제공된다. 카카오TV 오리지널 '찐경규', 웹 예능 '워크맨' 뿐 아니라 영화 등 무료 VOD 500편도 제공된다. 유료방송 월 이용료가 부담스러운 1인 가구나, 안방이나 자녀 방에 IPTV 추가 설치를 고민하는 고객이 타깃이다.

게임과 노래방 기능이 담긴 홈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담겼다. '프리미엄 노래방' 앱은 오프라인 금영노래방과 동일한 음원, 배경영상 및 간주·마디 점프 기능 등을 그대로 담았다. 블루투스 마이크를 연결하면 거실에서도 노래방에 온 것처럼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오락실 레트로 게임을 비롯해 캐쥬얼 게임, 체험형 TV향 게임, 키즈앱 등 21종도 즐길 수 있다. 리모컨으로 하기 어려운 게임은 게임 패드를 연결하거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전용 컨트롤러 앱 '플레이제트 CON'을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은 주요 세 가지 기능 외에도 안드로이드 TV OS(운영체제)를 기반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양한 앱을 다운로드해 이용할 수 있다. 구글 크롬캐스트 기능 및 음성 검색을 위한 구글 어시스턴트도 제공한다.


플레이제트는 유·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 특히 SK브로드밴드가 아닌 타 통신사 인터넷에서도 플레이제트만 구입하면 이용할 수 있다. TV가 아닌 PC, 노트북에도 연결해서도 바로 쓸 수 있다. 손바닥 안에 들어오는 초소형 사이즈(길이 9.1㎝)로 휴대성도 높였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기존 브로드밴드 고객뿐 아니라 약정 등으로 단기간 내 통신사 변경이 어려운 타 통신사 고객들한테, 거실뿐 아니라 안방, 자녀방 등에서 보다 폭넓은 미디어 시청 경험을 갖고자 하는 고객들에 적합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플레이제트는 7만9000원이다. 오는 3월31일까지 구매 후 본인인증을 완료한 고객에게는 웨이브 1개월(1만900원), 티빙 1개월(1만900원), 왓챠 1개월(7900원), 애플TV+ 3개월(1만9500원) 등 5만원 상당의 OTT 이용 쿠폰을 제공한다. 닌텐도 스위치에서 5000원에 제공하는 어드벤처 게임 '사일런트 월드'도 단독 무료 제공하며, 프리미엄 노래방(월 9900원)도 최초 가입 시 1개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홈엔터테인먼트 담당은 "플레이제트는 이용기간 약정이나 기본료 없이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으로, 다양한 미디어 유저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콘텐츠, OTT 제휴 강화 및 편의성 높은 서비스 구현으로 차별화를 지속 추진해 고객의 사용시간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