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두달만에 "양도합니다"…무인 밀키트, 제2의 대만 카스테라 되나

머니투데이 박미주 기자 2022.01.05 14:01
글자크기

코로나로 무인 밀키트 판매점 급증했지만… "공급과잉에 매출 부진 문제도, 많은 매장들 없어질 것"

서울의 한 무인 밀키트 판매점.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사진= 박미주 기자서울의 한 무인 밀키트 판매점.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사진= 박미주 기자


"오픈 두 달 좀 넘게 운영 중인 매장입니다. 개인 사정으로 운영을 할 수 없게 돼 무인 밀키트 매장 양도합니다."



지난해 상반기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던 '무인 밀키트 판매점'의 양도 사례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코로나19(COVID-19)로 비대면 간편식품 수요가 늘고 소자본 창업이 가능해 자영업자들에 인기를 끌었지만 인력소요, 매출 부진 등의 이유로 손을 떼려는 자영업자들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의 자영업자 카페인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지난달부터 현재까지 14건의 무인 밀키트 판매점 양도 글들이 올라와 있다. 지난해 9~10월 무인 밀키트 판매점 양도가 3건에 불과했던 것 대비 크게 늘었다.



매도 사례를 보면 개점 이후 한 두 달만에 점포를 매도하려는 이들도 꽤 있다. 지난해 8월 개점한 뒤 4개월여 만인 지난해 12월 폐업 후 점포를 내놓은 점주도 있다.

지난해 상반기만 해도 24시간 운영하는 무인 밀키트 판매점은 창업 시장에서 각광받았다. 코로나19로 간편식 수요가 늘고 무인 판매라는 점과 소자본 창업 때문이었다.
오픈 두달만에 "양도합니다"…무인 밀키트, 제2의 대만 카스테라 되나
이에 무인 밀키트 판매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급증했다. 프랜차이즈 컨설팅 전문기업 멕세스컨설팅에 따르면 지난해 10월초 기준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밀키트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56개다.

2020년 10월 무인 밀키트 판매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한 디엔에프씨의 '담꾹'은 매장 수가 지난해 초 30여개에서 현재 423개로 급증했다. 담꾹 본사 매출도 지난해 11~12월 월평균 매출은 지난해 10월 대비 20% 늘었다. 담꾹의 33㎡(약 10평) 이하의 창업비(가맹비, 교육비 등 포함, 임대보증금 제외)는 세금 별도 3900만원이다.


그런데 막상 창업한 자영업자들 중 일부가 손을 떼려는 이유는 인력소요, 부진한 매출 등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무인 밀키트 판매점이라 해서 안에 사람이 없는 것이 아니다. 점포 내에서 사람이 본사로부터 받은 식재료를 소분해 다시 포장하고 이를 진열대에 채워 넣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하루 3~6시간 정도 점포에서 근무해야 한다는 전언이다.

실제 매장을 양도하려는 한 자영업자는 "가족과 함께 일하고 있는데 소일거리가 많아 육아와 병행하기 힘들어 점포를 매도하려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창업자는 '투잡' 중인데 직장을 다니면서 유지하기 어려워 점포를 내놓는다고 설명했다.
무인 밀키트 양도 글/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무인 밀키트 양도 글/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과잉공급과 떨어지는 집객력 등에 따른 매출 부진도 원인으로 꼽힌다. 서민교 멕세스컨설팅 대표는 "코로나19로 무인 밀키트 판매점이 유행하며 점포를 연 사람들이 많지만 가맹점주의 하루 평균 매출은 20만~30만원 정도로 추산된다"며 "마트·백화점이 없고 매장에 가야 하는 고령층 인구가 사는 아파트 단지는 장사가 잘 되기도 하지만 보통은 임대료, 재료비 등을 빼면 점주는 한 달에 100만~200만원도 가져가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서 대표는 "밀키트 제품이 마트·백화점·온라인몰에도 있는 제품이고 구매력이 있는 중장년층은 무인 매장엔 잘 가지 않는 데다 여러 상품군이 있어서 고객이 자주 찾을 수 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무인 밀키트 판매점이 사업 모델로 좋지 않다"며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소개하는 창업비에 임대보증금 등이 빠져 있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어 "무인 밀키트 판매점이라지만 식재료를 나눠 팔기 때문에 '소분판매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곳들도 많다"며 "한때 유행했다가 자취를 찾아보기 어려운 '대만카스테라'처럼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무인 밀키트 판매점들도 많이 정리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시간

6-10위 보기 5분간 수집된 조회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