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모델이 차세대 TV 패널 'OLED.EX'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새롭게 내놓은 차세대 TV패널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EX(Evolutionary Experience)'를 처음 본 후 든 생각이다. 주전자에서 똑똑 떨어지는 물방울 역시 입체적으로 다가왔다.
LG디스플레이가 29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EX테크놀로지'를 적용한 OLED EX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OLED EX는 기존 OLED보다 화면밝기(휘도)가 30%높아 햇살이 강물에 반사돼 반짝이는 입자와 나뭇잎의 결 하나하나까지 정교하고 입체감있게 표현한다. 'EX'는 OLED의 끊임없는 진화(Evolution)를 통해 고객에게 진화된 경험(Experience)를 제공하겠단 의미를 담은 브랜드명이다. 지난 10년간 LG디스플레이의 패널 개발 기술역량을 총동원한 제품이란 설명이다.
중수소는 약 6000개의 수소 원소 중 1개꼴로 자연계에서 극소량으로 존재하는 귀한 수소다. 오창호 LG디스플레이 대형사업부장(부사장)은 이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데에만 4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중수소 치환 기술은 향후 대형제품뿐만 아니라 중소형과 오토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기술뿐만 아니라 디자인도 놓치지 않았다. OLED EX는 기존 패널의 베젤을 30%줄였다. 65인치 기준 기존 6밀리미터(mm)에서 4밀리미터(mm)대로 줄였다. 진 담당은 "현존하는 OLED패널 중 가장 심미적 디자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화질과 디자인 등 어느하나 타협하지 않는 소비자를 위한 LG디스플레의 혁신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OLED EX패널은 내년 2분기부터 TV패널 전 시리즈에 적용될 예정이다. LG디스플레이는 늘어나는 OLED TV패널 수요를 맞추기 위해 생산 능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올해 7월 광저우 공장 증설 투자를 통해 연간 1000만대까지 출하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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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부사장은 " 올해 전체 TV 시장이 지난해 대비 12% 역성장하는 와중에도 OLED 제품은 약 70% 성장이라는 성과를 거두었다"며 "OLED 소자의 진화, 알고리즘의 진화, 디자인의 진화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쟁사인 삼성전자가 내년부터 QD(퀀텀닷)기반의 OLED TV를 출시하기로 한 것과 관련, 오 부사장은 "경쟁사의 진입을 환영한다"며 "파트너가 생긴만큼 OLED 시장이 더욱 커지고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