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한국 SAP 사용자 그룹과 '클라우드 기반 ERP' 확대

머니투데이 김수현 기자 2021.12.23 11:13
글자크기

KT DS, KT 클라우드 기반 SPA ERP 시스템 전환
기존SAP 라이선스 고객은 KT 클라우드 통해 ERP 이용 가능

KT, 한국 SAP 사용자 그룹과 '클라우드 기반 ERP' 확대


KT (38,150원 ▲200 +0.53%)와 KT DS가 한국 SAP 사용자 그룹(KSUG)과 함께 클라우드 기반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 생태계 확대를 위해 협력한다고 23일 밝혔다.



SAP는 글로벌 ERP 1위 기업이다. KSUG는 SAP 솔루션을 사용하는 사람들과 조직들이 자발적으로 교류하고 소통하는 커뮤니티로, 사용자들이 SAP 전문가와 다른 SAP 경험자들과 소통하고 솔루션에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번 협력을 통해 KT DS는 KT 클라우드 기반 ERP를 SAP의 솔루션 'S/4HANA 2020'로 전환했다. KT 클라우드가 S/4 HANA에 활용된 국내 첫 사례다. S/4HANA는 2015년 SAP가 공개한 차세대 ERP시스템으로 인공지능, 머신러닝, 고급 분석 등의 지능형 기술을 탑재했다.



KT는 이를 기반으로 KT DS가 맞춤 개발한 ERP 시스템을 KT 클라우드 VM웨어(VMware) 서비스로 출시한다. KT 클라우드 VM웨어 서비스는 기업 소프트웨어인 VM웨어 플랫폼을 종량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KT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다. 기존 SAP 라이선스(BYOL)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은 KT클라우드를 통해 ER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KT와 KT DS는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S/4 HANA가 KT 클라우드 상에서 원활히 작동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 환경과 클라우드 서버도 정비했다. SAP S/4HANA는 성능 안정성·보안·네트워크·기술·인프라 총 5가지 면에서 안정적으로 실행이 가능해야 한다.

KSUG는 클라우드 기반의 ERP 전환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KT 및 KT DS와 함께 협력을 지속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윤동식 KT 클라우드IDC사업추진실장은 "이번 SAP S/4HANA 서비스 출시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SAP와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며 "출시 이후에도 KSUG와 협력을 통한 서비스 고도화로, SAP를 사용하는 고객에 보다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