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션테크, '플라즈마 표면처리 기술' 국산화 성공..미래산업 혁신

머니투데이 송하늘 기자 2021.12.22 17:33
글자크기

경기대학교 창업지원단 우수 기업 ㈜이노션테크 홍정기 대표 "친환경 플라즈마 표면처리 기술로 국내외에서 주목하는 유니콘 기업으로 약진할 것"

환경과 기후변화가 전 세계적인 주요 현안으로 떠오르면서 친환경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플라즈마를 이용한 표면처리(코팅) 기술은 대량 처리가 가능한 데다 독성이 강한 화학 약품을 사용하지 않아 공해유발 공정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기술로 손꼽히고 있다.

플라즈마(기체 상태의 물질에 열을 가하면 만들어지는 이온핵과 자유전자로 이뤄진 입자들의 집합체) 표면처리 기술은 기체 상태의 입자를 기판이나 물건의 표면에 쏘아 절연막, 전도성 막 등 얇은 막을 형성하는 기술이다.



기존 해외 증착 기술 방식에 비해 낮은 온도에서 증착이 가능하고, 막의 두께를 균일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산업계에서도 이 기술을 반도체, 디스플레이, 섬유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이 가운데 그동안 수입 의존도가 높았던 코팅기술을 국산화에 성공한 스타트업이 등장했다.



㈜이노션테크는 친환경 플라즈마를 활용한 표면처리 전문 기업으로, 미래 산업시장 부품의 고성능화 및 내구성 향상을 위한 독보적인 코팅기술을 확보해 주목받고 있다.

홍정기 대표는 "플라즈마 표면처리 기술은 미래차, 배터리, 바이오, IT 등 적용 분야가 광범위하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 소재산업에서 사용되는 코팅기술은 대부분 해외에 의존해왔다"며 "해외 플라즈마 코팅의 경우 고온 환경에서 합성이 필요해 소재에 따라 제한적으로 활용될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우리 기업이 보유한 플라즈마 표면처리 기술은 구성원들의 뛰어난 연구개발 역량과 협력 기관 간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 등 기업 성장에 필수 요소인 영업·자본·기술력이 바탕이 됐다"며 "이를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의 혁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노션테크의 코팅 기술이 적용된 내연기관 전기차 부품이노션테크의 코팅 기술이 적용된 내연기관 전기차 부품


㈜이노션테크의 플라즈마 표면처리 기술은 고체, 액체, 기체 상태 등 코팅 원료 물질의 플라즈마를 발생시켜 이온들의 차폐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하이브리드 형태로 코팅이 이뤄진다.


또한 이온차폐를 활용한 이온 유도 제어형 스퍼터링(타격을 주어 튀어 나오게 하는 것) 기술 등이 적용돼 기존 공정 기술 대비 고밀도 플라즈마를 형성시켜 간소화된 고효율 플라즈마 증착 공정으로 다양한 소재에 적용할 수 있는 확장성까지 갖췄다.

이러한 표면처리 장비를 활용하면 고가의 장비를 사용하는 해외 경쟁사 대비 원가를 90% 가량 절감할 수 있다.

홍 대표는 신소재 공학 및 재료공학 대학원 석사과정을 거쳐 플라즈마 분야 연구소와 산업체에서 약 10년 간 연구원으로 활동한 표면처리 분야 전문가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할 유니콘 기업을 목표로 지난 2019년 창업에 도전했다.

여러 산업시장에 적용할 수 있는 독보적인 코팅기술로 올해 20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유치를 이끌어냈다.

수요처의 대량 생산 대응을 위해 시설 투자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 3월 신사옥 투자 확정후 공장 계약 및 건설을 진행했으며, 이달 500평 규모의 공장 준공 및 이전을 완료했다. 내년 대량 생산 사업화를 시작으로 오는 2024년 5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사진 왼쪽부터 이노션테크의 코팅 기술이 적용된 전자 부품, 반도체 부품사진 왼쪽부터 이노션테크의 코팅 기술이 적용된 전자 부품, 반도체 부품
홍 대표는 "전자, IT 산업분야 부품에 나노복합 코팅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플라즈마 표면처리 기술을 사업화하는 등 미래 산업 부품 고성능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미래차 등 오랜 검증 기간이 소요되는 부품의 사업화와 신시장 창출을 목표로 수요처와 협업 연구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고성능 기반의 코팅 및 증착 공정 기술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판로를 개척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대 창업지원단은 ㈜이노션테크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해 초기 창업자에게 꼭 필요한 경영, 마케팅 등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홍 대표는 안정적인 사업화를 도모하고 최우수 기업으로 졸업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