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큐레이션 플랫폼 피큐레잇,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 투자유치

머니투데이 홍보경 기자 2021.12.08 16:58
글자크기
지식 큐레이션 플랫폼 피큐레잇이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제공=피큐레잇사진제공=피큐레잇


이번 투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주관 2021년 K-Global 액셀러레이터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K-Global SNU 유니콘 프로그램'을 통해 성사됐다. 서울대기술지주에서 2022년 상반기에 피큐레잇을 팁스 프로그램에 추천하는 것을 전제로 투자유치를 완료했다. 피큐레잇의 누적 투자유치액은 미국법인 약 5억 원, 한국법인 약 5억 원이다.

피큐레잇은 정보과잉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온라인상의 콘텐츠들은 파편화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리 유용한 콘텐츠라도 쉽게 휘발된다는 취약점이 있다. 이때 피큐레잇을 이용하게 되면 위계 있는 구조에 따라 콘텐츠의 링크를 저장 및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내가 저장한 콘텐츠를 AI가 분석해 관련 콘텐츠 모음을 제공하며, 검색만 하면 다른 사람이 이미 엄선한 양질의 콘텐츠 모음도 바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내부 관계자는 "피큐레잇은 특정 주제에 대해 개인이 맨땅에서부터 검색하는 경험이 아닌 집단지성이 선별한 콘텐츠를 탐색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서울대기술지주㈜ 목승환 대표는 "'정보의 과잉 시대'에서 피큐레잇은 고객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선별, 실질적 가치를 제공하며 올바른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새로운 글로벌 표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투자를 결정했다"고 했고, 담당 신정운 심사역은 "피큐레잇은 풀고자 하는 문제가 명확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의식이 강한 기업으로, 독자적 AI 알고리즘을 바탕 현존하는 정보과잉 문제를 해결하며 사회적 가치를 꼭 실현시켜낼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피큐레잇 송석규 대표는 "핀터레스트가 이미지 큐레이션 기업으로 성공했다면, 피큐레잇은 이미지뿐만 아니라 모든 디지털 콘텐츠를 큐레이션 할 수 있는 글로벌 지식 큐레이션 플랫폼으로 성장하고자 한다"라며 "피큐레잇의 지식 큐레이션 비즈니스 모델이 미국에서 특허 등록이 최근에 결정된 만큼 한국에서 현재 서비스의 개발 및 시장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글로벌 플랫폼으로 빠르게 도약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피큐레잇은 IBK기업은행에서 운영하는 창업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 마포 혁신창업기업에 선정되어 공동 운영사인 ㈜엔피프틴파트너스의 액셀러레이팅 지원을 받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