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아이이노베이션은 머크와 바이오 신약 제조 및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0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머크는 지아이이노베이션의 고발현 CHO생산세포주 개발 노하우 및 다양한 파이프라인들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머크의 'CHOZN 발현시스템 (CHOZN® Platform)' 활용과 배지 공급, 연구원 대상 교육 컨설팅 등을 통해 바이오 신약 개발에 시너지를 도모할 예정이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회사의 'GI-SMARTTM' 플랫폼 기술과 CHOZN 발현시스템의 결합을 통해 큰 크기의 다중 표적 의약 단백질을 생산하는 고발현 세포주 개발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부자재의 원활한 공급 등을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바이오 의약품 개발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홍준호 지아이이노베이션 대표이사는 "대기업이 아닌 국내 바이오텍과의 첫 협업 모델인 만큼 양사의 시너지로 훌륭한 결과물이 나올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용석 머크 라이프사이언스 프로세스 솔루션 비즈니스 총괄은 "지아이이노베이션의 융합 단백질 신약개발 과정을 지원하고, 나아가 전 세계 환자의 암 및 알레르기 약물에 대한 접근을 가속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