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메타버스 ETF 상장, 4종 中 3종 에프앤가이드 지수 추종

머니투데이 강민수 기자 2021.10.14 14:19
글자크기
국내 첫 메타버스 ETF 상장, 4종 中 3종 에프앤가이드 지수 추종


국내 첫 메타버스 ETF(상장지수펀드) 4종이 동시 상장했다. 이 가운데 3종이 에프앤가이드의 메타버스 지수를 기초지수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13일 메타버스 ETF 3종이 코스피에 상장됐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Fn메타버스', NH아문디자산운용의 'HANARO Fn K-메타버스MZ', KB자산운용의 'KBSTAR iSelect 메타버스' 등이다.



이 가운데 iSelect 메타버스 지수를 추종하는 KB자산운용의 상품을 제외한 3종이 에프앤가이드의 메타버스 지수를 추종한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Universe)'의 합성어다. 주로 온라인 등 가상이지만 현실세계와 같이 사회 활동이나 경제적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의미한다.



메타버스 ETF는 AR(증강현실)·VR(가상현실)·MR(혼합현실)과 관련된 하드웨어·콘텐츠·플랫폼 등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를 점수로 매긴 상위 종목을 편입하고 있다. {네이버}, SK텔레콤 (52,400원 ▲600 +1.16%), 와이지엔터테인먼트 (42,200원 ▼1,050 -2.43%), 하이브 (200,500원 ▲600 +0.30%) 등이 대표 종목이다.

'TIGER Fn메타버스'는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 스코어링 값이 높은 종목 상위 20종목을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구성한 에프앤가이드 메타버스테마 지수를 따른다.

'KODEX K-메타버스액티브'는 메타버스 키워드 연관 종목들에 대해 시가총액 상위 70종목 중 키워드 유사도 상위 30종목을 최종 선정한 에프앤가이드 K-메타버스 지수를 비교지수로 한다. 계량적 지표 외에도 상향식 리서치를 통해 펀드매니저의 재량에 따라 초과수익을 목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HANARO Fn K-메타버스MZ'는 에프앤가이드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 스코어 기준 IT(정보기술), 통신서비스 업종에서 상위 20종목, 경기소비재(자동차 제외) 업종에서 상위 10종목을 구성종목으로 한 FnGuide K-메타버스 MZ지수를 따른다.

'KBSTAR iSelect메타버스'는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 필터링 후 산업 노출도, 매출 연동률, 미래성장성을 스코어링하여 평균치 이상인 기업을 구성종목으로 한 NH투자증권의 iSelect 메타버스 지수를 추종한다.

국내 최초의 메타버스 테마 금융상품은 지난달 3일 신한금융투자에서 상장한' 신한 FnGuide 메타버스 ETN'다. 이 상품도 에프앤가이드 메타버스 지수를 사용하고 있다.

에프앤가이드는 국내 최대의 민간지수회사로서 2007년부터 주가지수, 스타일지수, 채권지수, 원자재지수, 국내외합성지수 등 다양한 종류의 실시간 지수를 산출해 금융상품용과 벤치마크용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이달 현재 에프앤가이드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개수는 110개이며, NAV(순자산규모)는 약 11조원에 이른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