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원 이상 결제하면 상금카드 1장 지급 후 2000명 추첨해 총 1억원 나눠드립니다"(카카오페이)
"추첨을 통해 행운번호 4개 일치하면 5000만원 드려요"(코나아이)
빅테크들이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늘리며 고객을 끌어 들인다. 반면 카드사들은 고객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했던 '혜자카드'를 줄인다. 점유율을 잃을 것이 뻔한 상황에서 카드사들이 자발적으로 고객 혜택을 축소한 게 아니다. 금융당국이 연회비를 넘어서는 혜택 제공을 금지한 탓이다. 카드사의 출혈 경쟁을 막고 가맹점 수수료를 산정할 때 인하 여력을 확보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이러는 사이 빅테크는 마케팅과 상품 출시 과정에서 카드사보다 훨씬 덜한 규제를 받으며 활발한 마케팅을 벌인다.
금융당국은 2018년에 카드사에 무이자 할부 행사 등 일회성 마케팅을 줄이라고 권고했다. 2019년에는 '카드산업 경쟁력 제고 및 고비용 영업구조 개선방안'을 발표하면서 카드사가 상품을 만들 때 예상 손실이 수익을 넘어서지 못하도록 과도한 부가 서비스 탑재를 제한했다. 지난해에는 아예 '수익성 분석체계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규제 내용을 구체화했다.
전자금융업자로 등록한 빅테크는 카드사와 같은 제재를 전혀 받지 않는 무풍지대에 있다. 적극적인 마케팅을 벌이며 고객의 이목을 끄는 상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전자금융업법을 적용 받으므로 카드사보다 부가 서비스와 혜택 변경도 자유롭다. 카드사들이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불만을 거듭 토로하는 이유다. 빅테크들은 카드사와 비슷한 기능을 하고 있지만 카드사만큼 규제를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중소 카드사의 경우 성장을 위해 다른 카드사로부터 고객을 뺏어오기 위해서는 마케팅이 필수적"이라며 "빅테크라는 새 경쟁자들이 아무런 규제 없이 고객 영입전에 뛰어들면서 중소 카드사의 생존을 위협 받는 지경"이라고 말했다. 이어 "카드사에 대한 규제를 일정 수준 완화하거나 아니면 동일한 규제를 하거나 둘 중 하나는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규제차익'을 내 준 당국에 대한 원망은 점점 더 커지는 분위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