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김지영 디자인 기자
22일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 3N 모바일게임의 앱스토어 입점 현황을 조사한 결과 구글·애플 앱스토어에는 모든 게임(53종)이 출시됐지만, 토종 앱마켓인 원스토어와 갤럭시스토어에는 총 13%(7종·중복게임 제외)만 공개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넷마블은 갤럭시스토어에 어떤 게임도 출시하지 않았다.
김 의원은 국내 게임사의 '토종 앱마켓 패싱'으로 3년간 3조6000억원의 국부가 해외로 유출됐다고 지적했다. 각사 모바일게임 매출액의 30%를 인앱결제(In-app) 수수료로 간주하면△엔씨소프트 수수료는 1조771억원 △넥슨은 6822억원 △넷마블은 1조8590억원에 달한다는 분석이다. 김 의원은 오늘날 구글·애플의 국내 앱마켓 시장점유율이 88%에 달하는 데엔 3N의 책임도 있다고 봤다.
콘텐츠동등접근권 부활?…"토종 앱마켓 경쟁력 제고가 먼저"
/사진=각 사
구글·애플의 인앱 결제 강제를 금지하는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논의 당시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콘텐츠동등접근권 관련 법안을 냈으나 최종 개정안에선 빠졌다. 토종 앱마켓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었지만 모바일 콘텐츠 사업자의 앱 개발 부담이 늘고 기업공개(IPO)를 앞둔 원스토어 특혜법으로 비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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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에선 해외매출을 고려하면 구글·애플 앱마켓을 1순위로 둘 수밖에 없다고 강조한다. 구글·애플에 게임을 출시하면 게임사가 국가별로 결제시스템을 갖추지 않아도 전세계 어디서든 동일한 서비스와 안정적인 결제환경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글로벌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구글·애플 순위가 인기척도인 점을 고려하면 '선택과 집중'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구글·애플 앱마켓이 해외 진출에 유리하다 보니 글로벌 시장에 주력하는 게임사일수록 토종 앱마켓 매력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글·애플의 매출·인기순위가 주요 마케팅 지표로 활용되다 보니 이들 앱마켓에 더 집중할 수밖에 없다"며 "토종 앱마켓의 글로벌 경쟁력 확대가 더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