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이렇게 하면 국민소득 6만달러"…20대 대통령 위한 경제학

머니투데이 한민선 기자 2021.09.17 11:14
글자크기
[서평]"이렇게 하면 국민소득 6만달러"…20대 대통령 위한 경제학


"한국경제는 '3저-3고병'이라는 고질에 걸려 있습니다"

3저병은 저출산과 저지식, 그리고 저금리, 3고병은 고지가와 고부채, 고환율을 일컫는다. 저자 홍찬선은 "'3저3고병'을 인식하고 나면, 경제운용 시스템을 완전히 바꾸어야 한다는 결론이 자연스럽게 도출된다"며 대안으로 '수출-소득 양 날개 성장전략'을 제시했다.

이 전략은 △세계시장에서 가격보다 품질로 경쟁하기 위한 교육개혁 △수출기업만을 위한 고환율 정책에서 실질소득을 높여 내수시장을 확대하는 방향으로의 적정환율 정책으로 전환 △적정금리 정책으로 전환해 고부채의 점진적 해소 △임금을 비용만이 아니라 유효수요라고 하는 인식개혁 등을 주요 정책수단으로 삼는다.



저자는 "이 전략을 통해 수출과 소득을 동시에 증대시켜 1인당 국민소득을 이른 시일 안에 6만달러로 끌어올릴 수 있다"며 "소득이 늘고 사회가 안정되면 76년 동안 분단된 조국도 자유평화통일을 이루어 인구 1억명에 이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3저-3고병'을 치료하고 '소득-수출 양 날개 성장전략'으로 '6만-1억 클럽'에 가입할 수 있는 능력과 비전을 가진 대통령을 뽑도록 유권자들이 정신을 바짝 차리고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대 대통령을 위한 경제학/지은이 홍찬선/공감의 힘/2만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