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봉 4800만원' 현대제철 자회사…신입은 152대 1, 협력사 노조는 입사 거부

머니투데이 최민경 기자 2021.09.16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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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뉴스1) 장수영 기자 =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 조합원들이 25일 충남 당진시 현대제철 제철소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2021.8.25/뉴스1  (당진=뉴스1) 장수영 기자 =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 조합원들이 25일 충남 당진시 현대제철 제철소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는 집회를 갖고 있다. 2021.8.25/뉴스1


현대제철 (32,000원 ▲1,350 +4.40%)이 본사 직고용을 주장하며 농성을 벌이는 협력사 직원들에게 다시 한 번 손을 내밀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 조합원들의 당진제철소 불법점거가 약 한달간 이어지는 가운데 현대제철은 자회사 현대ITC 입사 기회를 한 번 더 열었다.



16일 현대제철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15일간 진행된 '현대 ITC' 2차 경력 채용엔 협력사 직원 500여명이 지원한 것으로 집계됐다. 1차 채용 때 지원하지 않은 인원 2600여명 중 약 19%의 인원이 마음을 돌렸다. 이번 지원 인원까지 채용을 마치면 총 3200여명이 현대ITC에서 일하게 된다.

경력 채용과 함께 진행되는 신입 채용엔 총 7600여명의 지원자들이 몰렸다. 현대 ITC는 이 중 약 50명을 채용하게 돼 경쟁률은 152대 1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현대제철은 지난 7월 당진과 인천, 포항 등 사업장별로 지분 100% 출자 자회사를 설립하고 협력업체 직원들을 채용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순천과 당진제철소 인원을 합친 현대ITC와 인천 현대ISC, 포항 현대IMC 등 3개 자회사가 지난 1일 공식 출범했다. 각 지역의 협력사 소속 직원들이 현대제철 자회사 정규직으로 채용돼 근무하게 됐다.

인천과 포항은 대부분 자회사 정규직으로 전환됐지만, 현대ITC는 채용 대상 5300여명 중 2700여명만 지원했다. 이들은 대부분 민주노총 금속노조 조합원으로 현대제철 본사 직고용이 아니면 수용하지 않겠다고 맞서는 중이다. 현대제철이 불법파견 소송 취하를 전제로 자회사 채용을 진행하는 것도 문제 삼고 있다. 조합원 중 100여 명은 지난달 23일부터 현재까지 당진제철소 통제센터 사무동을 점거 중이다.

당초 사측은 지난 7월 진행된 협력사 직원 채용 이후에 추가 채용은 없을 거라고 밝혔다. 그러나 노조의 농성이 길어지면서 피해를 입는 직원들이 생기고 업무에 차질이 생기자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신입 채용과 함께 추가 채용을 단행했다. 현재 현대제철 사무직 직원들까지 생산라인에 투입돼 대체·비상인력 체제를 유지 중인데 이번 인력 충원으로 부담은 상당 부분 덜어질 전망이다.


현대제철은 152 대 1이라는 신입 채용의 높은 경쟁률만 봐도 현대ITC 근무 조건이 훌륭하다는 것이 입증됐단 입장이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이번 신입 채용 지원자들은 자격증 5~6개를 갖춘 '고스펙' 지원자들이 많았다는 후문이다. 신입으로 채용되면 초봉 4800만원에 별도의 성과급을 받게 된다. 현대차그룹이 광주시와 함께 만든 '광주형 일자리'의 경우 초봉이 3500만원인데 이를 훨씬 웃도는 액수다.

현대ITC 경력 입사자들도 기존에 협력사에서 받던 임금 현대제철 정규직 임금의 60% 수준에서 입사 후에는 80% 수준으로 오른다. 위로금과 자녀 학자금 등 본사 정규직 복리후생도 지원한다. 1차 채용 때 지원하지 않은 일부 인원이 마음을 돌려 지원한 이유다.

그러나 파격적인 조건에도 불구하고 아직 2000여명의 인원은 자회사 채용을 거부하고 시위를 벌이고 있어 현대제철도 난감한 모양새다. 지난달 25일 1500명이 참가한 시위를 시작으로 500명 이상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는 이날까지 5차례다. 전날에도 770명이 모이는 집회를 열었다.

특히 비정규직지회가 점거한 통제센터에 안전, 재경, 생산, 정비, 물류, 환경부서 등이 모여 있는데 노조의 점거로 직원들이 건물 내부에서 근무하지 못하게 된 상황이다. 현대제철은 안전사고 발생 시 대응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가장 우려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앞으로 법적 대응을 밟아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3차 추가 채용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달 통제센터 불법점거 및 시위로 인해 발생한 손해를 이유로 비정규직지회측에 200억원 대 손해배상을 제기한 상태다. 9월 이후 추가 손해배상 청구 진행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장 안전을 위해선 통제센터의 역할이 중요한데 노조의 점거로 안전 사고 대응이 늦어질까봐 우려된다"며 "손해배상 청구 등 법적 대응을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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