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사진=세종=이기범 기자 leekb@
해양수산부는 14일 SK와 '탄소중립·친환경 수소항만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문성혁 해수부 장관과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겸 SK 수소사업추진단장이 참석했다.
수소항만은 2050 탄소중립 정책 내용 중 해양수산업 탈탄소화의 핵심이다. 수소의 생산, 물류(수입, 저장, 공급), 소비 및 활용 등 수소 에너지 생태계를 갖춘 항만을 뜻한다.
해수부는 전국 주요 항만을 대상으로 수소 에너지 생태계 조성 가능성을 검토하고 2040년에는 한국 수소 총 소비량의 60% 이상이 수소항만을 통해 공급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이에 해수부는 기업 투자를 활성화해 수소항만 조성에 속도를 높이고자 관련 기술력과 투자의지를 보유한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이번 SK와의 업무협약 체결을 추진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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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와 SK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수소항만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항만 수소복합 스테이션 구축 △항만 모빌리티 및 선박의 수소연료 전환 △항만 친환경 청정 블루수소 생산기지 구축 등 3가지 분야에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해수부는 수소항만 구축과 활성화에 필요한 정책적 지원을 맡고 SK는 그룹의 수소사업 주력 계열사인 SK E&S를 통해 전국 주요 항만에 항만 수소복합 스테이션과 항만 친환경 블루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한다.
한편 SK는 지난주 수소항만 구축을 위한 선도사업으로 여수광양항에 항만형 수소복합 스테이션을 2023년까지 구축한다는 사업계획을 여수광양항만공사에 제안했다. 수소 야드트랙터(YT) 등 항만장비의 수소연료 단계적 전환 등 항만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실증사업도 동시에 추진한다. 앞으로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 등 주요 항만의 특성에 맞는 수소복합 스테이션 모델을 개발해 확대한다.
또 SK는 중장기적으로 항만 내에 연 20만~30만톤 규모의 친환경 블루수소 생산기지도 구축한다. 생산된 수소 중 일부는 액화수소로 가공해 항만 및 인근 수요처에 공급하고, 수소연료발전소에도 활용해 전력까지 생산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2040년까지 단계적으로 수소항만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수소항만에 대한 기업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부도 행정적,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