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스마트 조선 강자 K-조선, 탄력 받나

머니투데이 김성은 기자 2021.09.09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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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스마트 조선 강자 K-조선, 탄력 받나


정부가 9일 내놓은 'K-조선 재도약 전략과 과제'에 국내 조선업계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중소형 조선사나 기자재 업체까지 아우르는 지원방안이 K-조선 생태계 전반을 강화시킬 것이란 기대다. 친환경·스마트 조선 시장 선도를 위해 중간 이행 점검이 반드시 필요하며 기술 개발이 완료됐을 때 정부가 직접 발주를 통해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K-조선, 이미 친환경 강자···"미래 시장 점유율 1등 문제 없어"
국내 조선산업은 1970년대 후반 본격 태동한 이래 전세계 조선시장을 주도해왔다. 코로나19 확산 와중도 기술력을 기반으로 선도적 지위를 유지했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7월 수주잔량 기준 글로벌 조선사 순위는 삼성중공업 (8,560원 ▼60 -0.70%),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27,600원 ▲200 +0.73%),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61,900원 ▼900 -1.43%) 등 1~5위가 모두 한국업체다.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도 이미 중국이 넘볼 수 없는 강자로 자리매김했다는 분석이다.

국내 조선사의 수주량은 지난해 811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에서 올해 1~7월 1285만CGT로 58.4% 늘었다. 이 기간 세계 발주는 33.4% 늘었는데 국내 수주는 58.4% 늘어 시장 성장률을 압도했다.

올해 1~7월 수주 물량만 놓고 보면 중국이 908만CGT로 한국을 능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금액으로 환산하면 한국이 193억달러(22조5700억원), 중국이 162억달러로 한국이 질적으로 앞선다.


정부는 이 같은 성과가 친환경-고부가가치 선박 등 질적 측면에서 국내 조선사가 압도적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최근 3년간 고부가가치 선박(대형 컨테이너선·VLCC·대형 LNG 운반선)의 3분의 2 이상을, 친환경 선박(LNG·LPG 추진선 등)의 66%를 국내 조선사가 수주하는 저력을 보였다.

국내 조선 3사는 꾸준한 기술개발을 통해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초격차 전략을 구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액화천연가스(LNG)·액화프로판가스(LPG) 기반으로 부가기술 및 혼합연료 적용을 통한 규제 대응과 선제적 무탄소 선박 개발을 통해 친환경 선박에 대한 산업내 절대적 지위를 확보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그룹의 조선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국내 최초로 암모니아 추진선 인증을 획득, 2024년까지 암모니아 추진선을 상용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에는 세계 최초로 머스크사로부터 1조6500억원 규모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8척을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순수 우리기술로 친환경 선박용 에너지저장장치(ESS)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미국 MIT, 서울대 등 글로벌 산·학·연 기술 협의체를 결성, 친환경 스마트 선박을 위한 공동 연구에도 나섰다.

이밖에 풍력으로 연료 절감이 가능해 차세대 친환경 보조 추진 기술 중 하나인 '로터 세일 시스템'으로 국제 인증을 획득하는 등 친환경 관련 기술 개발에 매진 중이다.

삼성중공업은 세계 최초로 SOFC(고체산화물연료전지) 상용화에 성공한 블룸에너지와 공동 개발을 통해 주력 제품인 LNG선, 셔틀탱커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 핵심기술을 2022년까지 추가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SOFC는 3세대 수소연료전지로 꼽힌다.

조선업계 "생태계 고민한 지원방안 환영···정부, 직접 발주 나서줘야"
조선업계는 이날 정부가 내놓은 전략 방안에 환영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환경규제 강화와 디지털 융합 트렌드가 K-조선 도약의 새 기회가 됐다"며 "수소, 암모니아 등 친환경 원천 기술 개발과 자율운항, 스마트십 분야 기술 고도화 등을 통해 초격차 기술을 확보, 한국이 세계 1등 조선 강국의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밝힌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 시장 점유율 75%, 자율운항선박 시장 점유율 50% 달성에도 무리가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업계는 이날 정부가 내놓은 방안이 조선업계 생태계 전반을 강화하는 데에도 많은 비중을 할애했다는 점을 높이 샀다.

정부는 중소조선소 및 기자재업계 수주역량 강화를 위해 인력양성, 기술이전 자문 등 상생협력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또 친환경 기자재의 인증 기준, 등급, 세부 절차를 마련해 인센티브 기준도 준비한다고 밝혔다.

다른 조선업계 관계자는 "친환경, 스마트 선박이 화두인데 어느 한 기업만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라며 "엔진 제조사, 기자재 제조사 등 공동으로 협업해 나간다면 시장 선점에 유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친환경·스마트 선박 기술 개발이 완료됐을 당시 초기 시장 확보를 위해 정부가 직접 수주에 나서줘야 K-조선이 미래 시장에 안착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기술이 개발된 후 글로벌 무대에서 수주전을 펼치려면 결국 '이력'이 중요한데 이를 위한 초기 시장 담보가 업계에는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정부가 발주를 통해 우리 조선사들이 친환경 기술을 전세계에 증명해 낼 수 있도록 실질 지원이 중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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