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9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K-조선 재도약 전략과 과제'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외에도 삼성중공업·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 사장 등 조선사 대표들과 HHM 사장 등 해운사 대표 등이 참석했다.
미래선박시장 선점…자율주행선 기술 2025년까지 개발완료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사진=삼성중공업
2040년대에 상용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무탄소 선박 시장 선점을 위해 수소 추진선을 연안선과 대양선으로 나눠 개발하고 암모니아 추진선도 실증을 추진한다. 연안선은 2026년, 대양선은 2030년까지 핵심기술 개발을 마칠 계획이다. 수소 등 신기술 상용화를 위한 시험기준을 2027년까지 마련하고 관련시설을 2023년까지 부산에 구축한다. 시험선박 건조와 해상실증도 추진된다. 수소선박 운항 인증·안전·선급규정과 관련된 국제표준화도 시도한다.
또 정부는 2025년까지 자율운항선박 개발과 국제표준화를 마치고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형 3사 중심으로 데이터 플랫폼을 공동구축하고 조선 전후방산업 스마트화를 돕는다. 산업부 관계자는 "선박 자율운항은 기술보다는 국제규범을 갖추는게 더 시급한 상황으로 제도적으로 뒷받침되면 세계최초 자율운항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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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까지 조선인력 8000명 양성…중소조선사 금융지원 강화
(서울=뉴스1) =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9일 오후 부산시 강서구 녹산산단에 위치한 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글로벌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조선해양기자재 업계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1.6.29/뉴스1
이를 위해 정부는 긴급 직업훈련 지원을 경남도에서 울산·부산·목포 등 지역으로 확대하고 퇴직자를 재고용하는 기업에 채용장려금을 지급한다. 최대 8개월간 월 30~5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규인력 유입을 위해 생산기술 인력양성 교육사업을 내년 2660명으로 확대하고 신규채용·채용예정자 인센티브를 신설한다. 100만원 내외의 훈련수당이 지급될 계획이다. 내년 생산인력 부족에 대비해 외국인근로자 도입규모를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을 구축한다.
로봇용접 등 인력부족 분야 디지털화를 우선 추진하고 스마트야드를 구축한다. 중소조선소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유생산설비를 만들고 자동화 기술교육을 실시한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조선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도 발표했다. 정부는 중소조선소와 기자재업계 수주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LNG선과 친환경선 설계·엔지니어링 전문인력을 키우고 LNG벙커링 등 중소형선박 특화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또 선수환급금(RG) 특례보증과 기자재 제작금융 지원한도를 상향하고 현재 40~65% 수준인 집행률을 높인다. 해외거점을 6개로 확대해 수출 마케팅을 돕고 조선 기자재 투자유치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스마트 공동물류 플랫폼을 구축해 중소조선사들이 겪는 물류관련 어려움을 해소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