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후 전세계 친환경선박 75%가 한국산"..K조선 인력 키운다

머니투데이 세종=안재용 기자 2021.09.09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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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K-조선 재도약 전략 발표

정부가 2030년까지 친환경선박 시장점유율을 75%로 높이고,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을 2025년까지 완료해 10년 뒤 세계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한국을 빠르게 추격하고 있는 중국 등 경쟁국에 맞서 신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세계 1등 조선강국 지위를 지키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9일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K-조선 재도약 전략과 과제'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외에도 삼성중공업·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 사장 등 조선사 대표들과 HHM 사장 등 해운사 대표 등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LNG(액화천연가스) 추진선과 같은 저탄소 선박의 핵심기술을 고도화하고 저탄소 선박을 넘어 수소와 암모니아 추진 선박 같은 무탄소 선박 시대를 준비하겠다"며 "현재 66%인 친환경 선박 세계 시장점유율을 2030년 75%까지 늘리고 2030년까지 세계 시장 점유율 50% 달성을 목표로 오는 12월부터 충돌사고 방지, 최적 항로 결정, 고장 예측 진단이 가능한 자율운항시스템을 개발해 시험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선박시장 선점…자율주행선 기술 2025년까지 개발완료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사진=삼성중공업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사진=삼성중공업


정부는 우선 새로 떠오르는 친환경·자율주행 선박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R&D(연구개발) 등 정부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친환경선박 시장점유율을 올해 66%에서 2030년 75%로 높이고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자율운항선박은 세계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LNG·혼합연료 등을 사용하는 저탄소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료탱크 등 LNG추진선의 핵심기자재 국산화에 나선다. 또 LNG 벙커링 실증을 위한 전용선박 2척을 건조하고 육상 LNG벙커링 터미널을 만든다. 공공부문에서는 2030년까지 388척 규모 친환경선박을 건조·전환하고 금융지원을 통해 민간부문 전환도 돕는다.

2040년대에 상용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무탄소 선박 시장 선점을 위해 수소 추진선을 연안선과 대양선으로 나눠 개발하고 암모니아 추진선도 실증을 추진한다. 연안선은 2026년, 대양선은 2030년까지 핵심기술 개발을 마칠 계획이다. 수소 등 신기술 상용화를 위한 시험기준을 2027년까지 마련하고 관련시설을 2023년까지 부산에 구축한다. 시험선박 건조와 해상실증도 추진된다. 수소선박 운항 인증·안전·선급규정과 관련된 국제표준화도 시도한다.

또 정부는 2025년까지 자율운항선박 개발과 국제표준화를 마치고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형 3사 중심으로 데이터 플랫폼을 공동구축하고 조선 전후방산업 스마트화를 돕는다. 산업부 관계자는 "선박 자율운항은 기술보다는 국제규범을 갖추는게 더 시급한 상황으로 제도적으로 뒷받침되면 세계최초 자율운항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내년까지 조선인력 8000명 양성…중소조선사 금융지원 강화

(서울=뉴스1) =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9일 오후 부산시 강서구 녹산산단에 위치한 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글로벌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조선해양기자재 업계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1.6.29/뉴스1  (서울=뉴스1) =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9일 오후 부산시 강서구 녹산산단에 위치한 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글로벌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조선해양기자재 업계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1.6.29/뉴스1
최근 급증한 수주실적을 뒷받침하기 위한 인력수급 대책도 내놓았다. 정부는 내년까지 조선인력 8000명을 양성하고 2030년 조선산업 생산성을 지난해 대비 30% 향상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긴급 직업훈련 지원을 경남도에서 울산·부산·목포 등 지역으로 확대하고 퇴직자를 재고용하는 기업에 채용장려금을 지급한다. 최대 8개월간 월 30~5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규인력 유입을 위해 생산기술 인력양성 교육사업을 내년 2660명으로 확대하고 신규채용·채용예정자 인센티브를 신설한다. 100만원 내외의 훈련수당이 지급될 계획이다. 내년 생산인력 부족에 대비해 외국인근로자 도입규모를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을 구축한다.

로봇용접 등 인력부족 분야 디지털화를 우선 추진하고 스마트야드를 구축한다. 중소조선소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유생산설비를 만들고 자동화 기술교육을 실시한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조선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도 발표했다. 정부는 중소조선소와 기자재업계 수주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LNG선과 친환경선 설계·엔지니어링 전문인력을 키우고 LNG벙커링 등 중소형선박 특화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또 선수환급금(RG) 특례보증과 기자재 제작금융 지원한도를 상향하고 현재 40~65% 수준인 집행률을 높인다. 해외거점을 6개로 확대해 수출 마케팅을 돕고 조선 기자재 투자유치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스마트 공동물류 플랫폼을 구축해 중소조선사들이 겪는 물류관련 어려움을 해소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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