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 집엔 이거 없지?" MZ 사로잡고 닭갈비 밀어낸 이것

머니투데이 유승목 기자 2021.09.09 19:00
글자크기

'2021 대한민국 관광공모전' 대상에 '춘천 감자빵' 선정…우수한 상품성에 지역과의 선순환 구조 갖춰

2021 대한민국 관광공모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춘천 감자빵'.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2021 대한민국 관광공모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춘천 감자빵'.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느 집엔 이거 없지? 너, 봄 감자가 맛있단다."

요즘 춘천 여행을 다녀온 2030 MZ(밀레니얼+제트)세대들이 SNS에서 감자를 뽐내기 위해 점순이가 된다. 정확하게는 감자가 아니고 여행 기념품인 감자빵을 자랑하기 위해서다.



강원도 춘천 소양강댐 아래 강줄기를 따라 이어지는 길섶에 자리잡은 한 카페가 코로나19(COVID-19)로 침체된 관광시장 활로로 떠올랐다. 밭에서 갓 캐낸 것 같은 감자 모양의 빵에 불과한데, 하루 2만개씩 팔릴 만큼 인기다. 춘천으로 여행을 가면 반드시 맛 봐야 할 명물이 닭갈비에서 감자빵으로 바뀌었다.

9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가 진행한 '2021 대한민국 관광공모전'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기념품으로 '춘천 감자빵'이 선정됐다. 전국 각지에서 매력적인 콘텐츠를 담은 아이디어 상품 404점 중 대상을 받았다. 부채, 한복, 놀이도구 등 흔히 한국을 알리기 위해 외국인들에게 선물하는 기념품과 다소 거리가 멀다는 점에서 의외란 평가다. 관광기념품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린 셈이다.



그만큼 감자빵에 담긴 스토리가 재밌다. 감자빵을 판매하는 '감자밭 카페'의 주인장은 최동녘, 이미소씨다. 이제 갓 30대에 들어선 부부인데, 특이하게도 춘천에서 직접 감자 농사를 짓는 청년 농부다. 서울이 아닌 고향 강원도에서 활동하는 '로컬 크리에이터'인 만큼 지역특색을 제대로 살린 감자빵을 만들 수 있었다.

실제 이 부부가 빚은 감자빵은 단순한 감자 모양의 빵이 아니다. 원조인 것도 아니고 감자빵 자체가 특별한 음식은 아니지만, '감자국'이란 별명이 붙은 강원도가 자부심을 갖고 자체개발한 품종 '로즈홍' 감자로 속을 채워 진짜배기란 입소문을 탔다. 로즈홍이 일반 감자보다 단맛이 강하면서도 담백한데, 쫄깃한 식감까지 더해져 2030세대 뿐 아니라 5060 중·장년층의 입맛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춘천 여행을 하며 감자빵을 먹었다는 직장인 강모씨(30)는 "강원도가 감자로 유명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흥미가 생겨 찾게 됐다"며 "자극적이지 않고 건강한 맛이라 강원도를 잘 표현한 것 같아 다음에도 또 찾아가 보려 한다"고 말했다.


관광업계도 이 대목에 초점을 맞추고 감자빵을 관광기념품으로 선정했다. 공사 측은 "지역에서 빵 재료가 되는 품종 개발에서 시작한 제품으로 차별화된 스토리를 보유했다"며 "디자인과 맛 등 상품성도 우수해 내국인 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까지 좋아할 만하고, 지역과의 선순환 구조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어 관광기념품으로 손색이 없다"고 평가이유를 밝혔다.

'포스트 코로나' 이후 국내 관광산업 재도약을 위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와 지역관광 활성화가 로드맵으로 제시되는 상황에서 춘천 감자빵이 대표적인 콘텐츠가 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특히 국내 관광산업의 고질적인 문제인 서울·수도권 쏠림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관광명물이 필요한데, 감자빵이 잘 맞아 떨어진다는 점에서다.

실제 공사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 한국을 찾은 방한 외국인 관광객 10명 중 6명(61%)이 방한 고려요인으로 '음식·미식 탐방'을 꼽았다. '신한류' 콘텐츠로 K팝과 함께 K푸드가 떠오르면서 한국에서 식도락 관광을 즐기고 싶어하는 외국인이 많다. 이에 따라 춘천 감자빵이 외국인 관광객들의 지역 방문을 이끌고 소비를 촉진하는 데 기여할 것이란 관측이다.

공사는 감자빵을 계기로 '로컬 브랜딩'에 적합한 상품을 지속 발굴해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정창욱 공사 관광산업실장은 "춘천 감자빵과 같이 지역성과 상품성을 두루 갖춘 기념품들을 적극 발굴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춘천 감자빵 관련 피드. /사진=인스타그램 캡처SNS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춘천 감자빵 관련 피드. /사진=인스타그램 캡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