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당 25만원씩 받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첫날인 6일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의 한 상점에 지원금 사용 가능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6일 오전 9시 2분. 상생 국민지원금(제5차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해 한 카드사 앱에 들어갔다. 지난해 5월 전 국민 대상 1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당시와 마찬가지로 신청자가 동 시간에 몰려 발생한 현상이 반복됐다. '국민지원금 신청하기'를 눌러도 화면이 넘어가지 않고 멈추거나, 하얀 화면이 나오기도 했다. 다른 카드사와 카카오뱅크의 앱과 홈페이지 등도 다르지 않았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본인인증을 하도록 한 업체가 많아지다 보니 외부에서 본인인증 과정을 하는 과정에서 생긴 것으로 보인다"며 "오전 시간이 지난 뒤 지연 문제가 사라졌다"고 말했다.
신청 절차는 30초 만에 끝났다. '신청하기'를 눌러 개인정보 제공과 관련한 항목들을 동의하니 곧바로 지원금을 신청하는 화면이 나왔고 필요한 항목에 체크했다. 다음 날 지급 안내 문자 후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설명과 함께 절차가 끝났다.
지난해 1차 재난지원금 때와 다르게 국민지원금의 경우 '기부하기'가 사라졌다. 소득 기준 하위 88%에 해당하는 시민에게 지원금이 돌아간 만큼 이번 정책은 기부보다는 소비 활성화에 방점을 찍은 것으로 풀이된다.
추가 마케팅은 진행하지 않지만 카드사들은 고객을 끌어모으기 위한 서비스와 행사를 기획했다. 신한카드는 국민지원금 가맹점 사용처 지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이 지원금 지부 여부와 관계없이 '참여' 버튼만 누르면 고객당 100원씩 적립한 후, 1억원이 모이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행사도 마련했다. KB국민·BC·우리카드도 고객 위치를 기반으로 한 가맹점 지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국민지원금 지급에 이어 9월 추석, 10월 카드사 캐시백 행사가 있어 카드사들의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