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벨]위지윅스튜디오, 'XR 언택트 콘서트' 성황리 마무리

머니투데이 황선중 기자 2021.09.03 09:55
글자크기
더벨'머니투데이 thebell'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위지윅스튜디오(위지윅)가 자회사 ‘엔피’, ‘LG유플러스’와 함께 확장현실(XR) 기술을 활용한 언택트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콘서트는 위지윅과 엔피가 지난 3월 설립된 국내 최초 XR 상설 스튜디오인 ‘김포 XR스테이지’에서 진행됐다. LG유플러스의 ‘U+아이돌 Live’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생중계 됐다.

김포 XR 스테이지는 위지윅과 엔피의 XR기술이 집약된 공간이다. 대형 LED(발광 다이오드)벽과 고사양 게임에서 활용되는 ‘언리얼(unreal)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된 배경 콘텐츠가 적용됐다. 그만큼 입체감과 생동감이 강렬하다는 평가다.



위지윅 관계자는 "XR 기술을 통해 콘서트 현장 배경에서 입체적 건물이 솟아났다 순식간에 사라지는 등 마치 영화 속 한 장면처럼 무대를 구성했다"며 "현재 시장에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은 많으나, 실질적인 수익모델을 구축한 곳은 많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위지윅과 엔피는 올해 오픈한 XR 스테이지를 통해 이번 공연뿐 아니라 다수의 국내 최정상급 아티스트들의 비대면 콘서트 준비를 마치는 등 직접적인 수익을 실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위지윅과 엔피는 네이버, YG엔터테인먼트와 협업해 의정부 복합문화융합단지(리듬시티)에 국내 최대 규모 멀티 스튜디오 설립을 추진 중이다. 멀티 스튜디오는 향후 XR기술을 기반으로 영화, 드라마, 콘서트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위지윅 관계자는 "위지윅이 구축한 종합 미디어 밸류체인에 XR을 접목시킨다면, 콘텐츠의 확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이번 콘서트를 시작으로 향후 게임이나 전시, 스포츠 영역까지 XR 콘텐츠를 확장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