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조양 인수 '암초'만난 현대중공업…'좌초' 피할수있을까

머니투데이 김평화 기자, 강민수 기자 2021.09.02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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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항 앞둔 현대중공업, 태풍 피해갈까]③'제자리걸음' 대우조선해양 인수, '불확실성' 관건

대조양 인수 '암초'만난 현대중공업…'좌초' 피할수있을까


잔칫집에 골칫거리가 있다. 오는 16일 기업공개(IPO)를 앞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31,250원 ▲2,250 +7.76%) 인수 얘기다. 현대중공업 그룹이 대조양 인수후보로 확정된 게 2019년 1월인데, 1년 9개월이 지나도록 기업결합승인이 나지 않았다. 불확실성은 피해야 할 암초다.



심할 경우 딜이 깨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합병에 따른 실익이 떨어지고 견뎌내야할 리스크가 커진다면 현대중공업이 인수를 포기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두 기업의 결합이 완성되기 위해선 총 6개 심사국의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카자흐스탄·중국·싱가포르 등이 승인했지만 한국·유럽연합(EU)·일본의 승인이 나지 않았다.



인수가 완료될 경우 '세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하며 독점적 지위를 갖게 된다. 이때문에 유럽 조선사들의 반발이 거세다. 이달중 EU 공정위의 승인을 받지 못하면 먹구름이 짙어진다. 결합심사는 선정된 심사국들의 만장일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특히 EU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부문 독점을 경계한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 상반기 발주된 LNG선 152만9412CGT(표준선 환산 톤수) 중 143만352CGT를 국내 3사(삼성중공업 포함)가 수주했다. 현대중공업과 대조양이 합병하면 점유율은 절대적 숫자가 된다. EU에 LNG선을 주문할 선주들이 밀집했다는 점에서 EU 집행위원회는 두 회사의 합병이 불공정 시장의 씨앗이 될 수 있다고 본다.


한국 공정위도 두 회사의 기업결합 심사와 관련 지난 5월 "마무리 단계로 가고 있다"고 밝혔지만 연내 승인 여부가 미지수라는 시각이 있다. 양사 노동조합의 반발이 거센데다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정치적 고려 얘기도 나온다.

경남지역에서도 인수합병을 달갑게 보지 않는다. 변광용 거제시장과 강석주 통영시장, 허성무 창원시장은 지난 6월 거제 옥포 대우조선해양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 매각 철회를 요구했다.

그사이에 대조양 재무상황이 악화되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대조양은 지난 2분기 영업손실 1조74억원(연결기준)을 기록했다. 상반기 총 영업손실은 1조2203억원에 달한다. 연말이면 대조양 부채비율이 200%를 넘어설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등 현대중공업의 인수 실익이 떨어진 상태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시간이 갈수록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시너지보다 짊어지게 해야 할 '책임'만 늘고 있다"며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향후 방향에 따라 현대중공업 주가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지난해까지 싱가포르와 카자흐스탄, 중국 정부가 기업결합 승인을 내렸다는 것은 한줄기 희망이다. 특히 경쟁국으로 여겨지는 중국에서의 승인은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EU와 일본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심사가 늦춰진 것이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건 아니라는 시각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기업결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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