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국내 대형마트와 SSM은 영업시간 제한 등 규제에 막혀 최근에야 기존 마트의 한 공간을 마이크로 풀필먼트센터(MFC)화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중이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플랫폼 규제방안이나 긱 이코노미의 근로자 보호 방안 등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국내 B2C 유통업체의 생존 가능성을 옥죄는 규제를 하루빨리 철폐해야 한다는 의미다. 그래야 국내 B2C 유통업체의 D2D비즈니스 생존을 위한 공정한 경쟁이 시작될 수 있다.
특히 최근 코로나로 인해 거의 모든 업종에서 온라인화가 급격히 촉진되면서 수년간 급성장한 딜리버리 업체들이 해외자본을 통해 D2D 물류중심의 유통업체화가 되고 있다. 국내 대규모 업체가 영업 규제에 묶여 있는 사이에 대형화에 성공한 딜리버리 업체는 해외업체가 인수하거나 해외증시에 직상장하면서 새로운 업태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현재처럼 영업 규제 적용 여부에 따른 불공정한 경쟁이 계속된다면 이로 인한 피해는 기존 업태 모두에게 나타나게 될 것이다. 골목부터 타격이 올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긱 이코노미의 라이더들이 해외자본의 딜리버리 업체에 근무하면서 인생의 중장기적인 계획을 함께하지는 못하지 않겠는가.
지난달 27일 지역 상권법안이 국무회의 의결을 통과했다. 해당 법에 따라 정해진 지역 상생 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에는 연 매출이 일정 수준 이상인 가맹본부 직영점의 출점이 제한된다. 취지는 이해되지만 국내 유통시장 규제가 결국 해외업체의 이익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이 아직도 안 보이는지 묻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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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지금의 온라인 시대에 과거와 같은 국내 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규제 방식은 코로나 종식이 늦어질수록 더욱더 빠르게 국내 유통시장을 잃을 환경을 조성하게 될 것이다. 어쩌면 2년이 채 안 걸릴 수도 있다. 결국 딜리버리 업체의 무분별한 골목 진출은 당장 억제하면서, 기존의 편의점, 슈퍼 및 마트 간에 협업체계를 통한 딜리버리 시스템을 형성할 수 있는 환경을 시급히 조성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