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M그룹은 이날 쌍용차 (4,840원 ▼55 -1.12%)의 매각주간사인 EY한영회계법인에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다. 제출 마감일인 이날 SM그룹 외에 HAAH오토모티브의 새 법인인 카디널원모터스와 국내 전기버스 전문업체 에디슨모터스, 사모펀드 계열사 박석전앤컴퍼니 등이 LOI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 스쿠터 업체 케이팝모터스는 전날 가장 먼저 LOI를 냈다. 쌍용차 관계자는 "국내외 총 9개의 투자자가 LOI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SM그룹, 공격적 M&A로 기업규모 확대…다수 부품사들 소유해 완성차 시너지 효과 기대 재계 순위 38위의 SM그룹은 공격적인 M&A(인수합병)로 기업 규모를 키워온 것으로 유명하다. 올해 5월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공시대상기업집단지정에서 자산 10조원을 넘어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으로 지정됐다. 시장에는 2016년 한진해운 미주노선 등을 인수하면서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SM그룹은 2010년에도 쌍용차 인수를 타진했지만 인도 마힌드라에 밀려 뜻을 이루지 못했다. 그 만큼 쌍용차에 대한 관심도나 인수의지가 강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연매출 5조원 수준에 자금력 준수…SM상선 IPO 통한 인수자금 조달 가능성도 인수 성사의 가장 핵심인 자금력 역시 LOI를 제출한 기업들 중 가장 높게 평가 받는다. 지난해 그룹 전체 매출은 5조원 수준에 달한다. 특히 SM상선의 경우 높아진 해운 물동량 및 운임 등을 바탕으로 지난해 창사 최대 실적인 1405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연간 실적과 비슷한 1332억원을 거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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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상선은 올 하반기를 목표로 IPO(기업공개)를 준비 중이다. 최근 해운업 상승세를 감안하면 상장시 SM상선의 기업가치가 최소 3조원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쌍용차 인수 결정시 IPO로 조달된 자금을 인수자금으로 돌릴 수 있어 유동성 문제는 전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LOI를 제출한 기업들 중 심사를 통과한 후보를 대상으로 다음달 2일부터 27일까지 예비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후보들로부터 인수제안서를 받은 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본격적인 인수계약 절차를 밟는다. 우선협상대상자가 9월 말 선정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9월1일로 예정된 회생계획안 제출 역시 그 이후로 다시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LOI 제출 마감과 관련해 쌍용차는 "LOI를 제출한 다수의 회사가 전기차 사업을 확대할 목적으로 인수 의향을 밝히고 있어 현재 추진하는 친환경차 전환 전략과 부합된다"며 "M&A 가능성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생존 토대 구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