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2023년 '전기차 50만대분' 고순도니켈 생산한다

머니투데이 최민경 기자 2021.07.28 14:00
글자크기
최정우 포스코 회장최정우 포스코 회장


포스코가 이차전지용 고순도니켈 생산에 나선다.

포스코는 그룹사인 SNNC의 기존 설비와 연계한 투자를 통해 2023년까지 연산 2만톤(니켈 함량 기준) 규모의 이차전지용 고순도니켈 정제공장을 신설한다고 28일 밝혔다. 고순도니켈 2만톤은 전기차 50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포스코그룹의 총 투자비는 약 2300억원이다. 공장은 SNNC와 인접한 광양제철소 동호안 부지에 들어선다.

포스코가 추진하는 고순도니켈 정제사업은 니켈 순도 75%의 니켈매트를 습식정제해 순도 99.9%이상의 이차전지용 고순도니켈로 만들어 판매하는 사업이다. 니켈매트는 니켈을 제련해서 만드는 중간생산물이다.



STS(스테인리스) 원료용 페로니켈을 제련하는 SNNC가 기존 설비에 탈철공정을 신설해 니켈매트를 생산하면 포스코는 이를 정제해 고순도니켈을 생산하는 구조다. 탈철공정은 페로니켈에서 철을 제거해 니켈 순도를 20%에서 75%로 올리는 공정이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우드맥(WoodMac) 등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300만대를 넘어선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2030년 3200만대 이상으로 급격히 성장할 전망이다. 이에 고용량 배터리 양극재의 필수원료인 고순도니켈의 수요 역시 연평균 23% 수준으로 급성장하고, 2025년 이후에는 공급부족이 예상된다.



포스코는 지난 5월 호주의 니켈 광업 및 제련 전문회사인 레이븐소프사의 지분 30% 인수를 성공적으로 추진했다. 이어 이번 고순도니켈 공장 신설투자로 2030년 니켈 10만톤 자체 공급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게 됐다.

포스코는 고순도니켈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이를 포스코케미칼 등에 판매해 그룹 차원의 이차전지 소재 밸류체인 경쟁력을 높인다. 포스코그룹은 2030년까지 리튬 22만톤, 니켈 10만톤을 자체 공급해 양극재 40만톤, 음극재 26만톤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차전지소재 부문에서 글로벌 시장 점유율 20%, 매출액 연 23조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