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한 여행사 사무실이 휴직으로 텅 빈 모습. /사진=뉴시스
27일 한국관광협회중앙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등록 여행업체(일반·국외·국내여행업) 수는 2만1508개로 조사됐다. 전년 동기보다 163개 줄었다. 지난해 여행업 분야 소비지출액이 전년 대비 83.5% 급감하는 등 여행사 전반이 '개점휴업' 중인 상황을 고려하면 의외로 폐업한 곳이 적다. 코로나 전인 2019년 2만2283개와 비교해도 775개 감소하는 데 그쳤다.
그러나 여행업계에선 이번 조사를 두고 여행산업 회복을 논하기는 어렵다고 선을 긋는다. 사실상 절반 이상이 허수에 불과하단 것이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제조업 등 다른 산업과 비교하면 여행사가 사업체를 유지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많은 편은 아니"라며 "업종을 추가하거나 다른 일을 하더라도 사업자를 유지하는 경우가 적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과도하게 낮춘 여행업 진입장벽이 이를 부추긴단 설명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초 일반여행업 등록자본금을 1억원에서 5000만원으로 낮췄다. 3000만원이면 등록할 수 있는 국외여행업은 국내외여행업으로 변경, 국내외 사업을 모두 할 수 있게 했다. 국내여행업은 1500만원만 있으면 여행사를 차릴 수 있다. 이에 따라 산업전문성 강화나 고용창출 효과와 무관하게 여행사만 난립하고 있단 것이다.
폐업도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하소연도 들린다. 매출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상황에서 지난해 여행사 상당수가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지자체가 마련한 긴급융자를 받았는데, 이 경우 원금을 상환하지 못하면 폐업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일부 영세 여행사가 사무실 규모를 줄여 코인빨래방을 운영하는 상황에서도 여행사 간판을 유지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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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역 한 소규모 여행사 대표는 "있는 직원은 내보내고 사업주도 배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어 말 그대로 간판만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2만개가 있더라도 실제 매출내는 곳은 없다고 봐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