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G마켓 제공
렌탈 가능 품목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올 상반기 기준 판매된 렌탈 상품의 종류는 약 30여 종으로, 2년 전 대비 약 20%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펫드라이룸과 같은 반려동물 관련기기를 비롯해 타이어, 식물재배기 등이 새롭게 렌탈시장에 등장한 대표 상품이다.
렌탈을 이용하는 연령대도 젊어졌다. 2019년은 렌탈 구매고객의 72%가 4050세대, 28%가 2030세대로 중장년 고객에게 집중되었으나, 올해는 2030세대가 48%에 달할 정도로 이용 고객 연령이 낮아졌다. 렌탈 품목이 다양화되고, 소유 보다 공유에 익숙한 MZ세대가 렌탈시장에 적극 유입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영은 G마켓 사업개발팀 매니저는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각종 가전, 가구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며 "특히 목돈을 들여 제품을 구매하기 보다 매달 일정액을 지불해 원하는 기간 동안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구독소비'의 연장선으로 렌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G마켓은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LG전자 렌탈 브랜드위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는 3개월 렌탈료 면제에 상품권 35만원 증정 혜택을, '얼음 정수기 냉장고'는 상품권 20만원 증정 혜택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