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2만 7천톤급 여객선(RO-PAX)의 시운전 모습/사진=한국조선해양
건조계약을 체결한 선박은 5만3000톤급 전기추진 여객선(RO-PAX) 2척, 8만6000㎥(입방미터)급 초대형 LPG(액화석유가스)운반선 2척, 28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2척, 21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1척, 1800TEU급 컨테이너선 3척이다.
이번에 수주한 여객선은 전기와 디젤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방식이다. 길이 220m, 너비 31m, 높이 37m 규모로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된다. 이 선박은 배터리를 탑재해 발전기에서 생산된 전기를 선박의 추진 및 선실용으로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열차 40량과 차량 180여 대, 트레일러 40여 대를 동시에 싣고 운항할 수 있다.
컨테이너선 6척은 모두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3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들에 인도된다. 특히 2100TEU급에는 컨테이너선으로는 세계 최초로 메탄올 추진엔진이 탑재될 예정이다. 메탄올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온실가스 등 환경오염 물질 배출을 대폭 저감 할 수 있어 LNG, LPG에 이어 또 다른 친환경 선박 연료로 각광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