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전환=생존위기" 완성차3사 노조 靑에 협의체 구성 제안

머니투데이 최석환 기자 2021.06.18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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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금속노동조합은 현대자동차와 기아, 한국GM 등 완성차 3사 노조 대표들과 함께 18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동차산업의 정의로운 미래전환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사진제공=현대차 노조 전국금속노동조합은 현대자동차와 기아, 한국GM 등 완성차 3사 노조 대표들과 함께 18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동차산업의 정의로운 미래전환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사진제공=현대차 노조


전국금속노동조합은 현대자동차와 기아 (118,200원 ▲1,600 +1.37%), 한국GM 등 완성차 3사 노조 대표들과 함께 18일 청와대에 자동차산업의 정의로운 미래전환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금속노조와 3사 노조 대표는 이날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의 잘못된 자동차산업 미래전환 방향을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담보하면서도 원하청 상생과 협력의 상태계를 마련하고, 완성차 및 부품사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보장하는 '정의로운 방향'으로 바꿔내려면 정부와 자본 주도가 아닌 노동이 참여하는 산업전환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어 현재 정부와 현대차 (249,500원 ▼500 -0.20%)그룹 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차 전환은 △양질의 일자리를 줄이고 △고용불안을 야기하며 △노조의 영향력을 축소하면서 △재벌 지배력과 원하청 종속성을 강화하는 방향을 띄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GM 등 외투 완성차 브랜드의 경우 한국 내 공장에서 미래차 전환 계획을 내놓지 않아 부품사를 포함해 기업과 노동자 모두 심각한 생존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상수 현대차 노조위원장은 "조합원의 고용과 근로조건 개선뿐 아니라 한국 자동차산업의 정의로운 미래 발전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다만 노사 교섭에서 요구하는 것만으로 원하청 상생 생태계 조성은 쉽지 않고 정부의 정책적 의지와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종태 기아 노조위원장도 "정부로부터 막대한 미래차 전환 지원 혜택을 받으면서도 신규채용을 늘리거나 정년을 연장하기는커녕 미래차 핵심부품을 외주 생산해 무노조-저임금의 불안정한 일자리만 늘리고 있다"며 "자동차 제조사는 당장 잘 나가더라도 자동차산업 자체는 망하게 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김득영 한국GM 노조 수석부지부장 "글로벌 GM은 2025년까지 전기차 30여종 출시한다는데 한국 내 공장은 현재까지 공란인 상태로 이대로 뒀다간 정규직 9000명뿐 아니라 협력사 포함 30여만개의 일자리가 위험해진다"면서 "노동자가 더이상 볼모나 희생양이 되지 않으려면 국내 공장에서 정의로운 미래차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금속노조와 3사 노조 대표는 이날 노사정 협의체를 현실화하기 위한 노정교섭 요구를 청와대에 공식 접수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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