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 대통령 전용차인 수소차에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로고가 랩핑돼 있다. 2021.5.29/뉴스1
2005년 수도권에 한정해 시행했던 저공해차 보급목표제도는 지난해 전국으로 확대됐다. 현대차와 기아차, 한국GM, 르노삼성, 벤츠 등 저공해차 보급목표제 대상기업 10개사는 지난해 환산실적(차종별 환산점수) 기준 총 32만8000여대의 저공해차를 보급했다.
기업별로는 현대차와 기아차가 전체 보급 대수의 72%(23만7000대)를 차지했다. 르노삼성을 제외한 나머지 9개사는 지난해 보급목표를 모두 달성했다. 르노삼성은 신규차량 출시 지연과 판매 부진 등으로 보급목표를 채우지 못했다.
환경부는 업계와 협의를 거쳐 올해와 내년 저공해차 보급목표를 각각 18%, 20%로 상향 조정한다. 특히 무공해차(전기·수소차) 보급목표를 신설해 판매규모에 따라 2021년 4~10%, 2022년 8~12%를 적용한다. 판매규모는 최근 3년간 연평균 판매량을 기준으로 차등한다.
저공해차 보급목표제 대상 10개사는 올해 환산실적 기준으로 저공해차 44만8000대, 무공해차 20만3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개정된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2023년부터 보급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기업은 기여금을 납부해야 한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올해 무공해차 보급목표가 신설됨에 따라 저공해차 보급목표제도가 수송부문 탄소중립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저공해차 보급목표제가 원활히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