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앤케이바이오메드, 전방 경추 플레이트 특허취득

머니투데이 구단비 기자 2021.06.15 14:54
글자크기
/사진제공=엘앤케이바이오메드/사진제공=엘앤케이바이오메드


척추임플란트 분야의 글로벌 메디컬 전문기업 ㈜{엘앤케이바이오메드}가 15일 미국에서 경추유합술(ACDF)에 사용되는 전방 경추 플레이트에 대한 핵심기술의 특허 등록 결정을 지난 14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는 정형외과 및 신경외과에서 경추에 대한 전방 고정 수술을 수행할 때 사용되는 전방 경추 플레이트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으론 길이가 긴 방향으로 길게 형성되는 플레이트바디와 그 플레이트바디에 형성되고, 뼈 고정나사의 헤드부를 지지하는 적어도 2개 이상의 뼈고정나사홀 및 상기 스크류홀에 각각 삽입되는 스크류를 잠금상태로 하는 잠금부를 포함한다. 이 잠금부는 플레이트바디에 회전 가능 하도록 고정 설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경추 유합술은 목 앞쪽을 절개하고 디스크를 제거한 후, 전방 경추 케이지를 뼈 사이에 삽입하고, 그 위로 전방 경추 플레이트를 고정하여 인접하는 경추를 유합시키는 수술방식이다.



경추 수술에서 가장 핵심기술로 꼽히는 경추 플레이트는 가볍고 얇아야 할 뿐만 아니라, 이탈이나 해체 등의 불량이 일어나지 않도록 견고하게 만드는 것이 핵심 포인트이다.

엘앤케이바이오메드가 이번에 특허 받은 경추 플레이트는 스크류 잠금장치가 탁월하고, 경쟁타사의 제품과 달리 경추 플레이트를 고정시키기 위한 스크류를 탄탄하게 고정해 주는 넓은 면적의 고정식 잠금장치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잠금장치가 스크류를 압박해 눌러주는 구조로 개발돼 타사 제품보다 훨씬 강력한 스크류의 고정 및 이탈, 해체를 원천적으로 차단시켜주는 기능을 가진 것이 특징이라고 전해진다.


현재, 이 특허와 동일한 내용이 한국과 일본, 호주에도 특허 등록이 완료된 상태이다. 이 기술을 적용한 전방 경추 플레이트 제품은 한국 및 미국 시장에서 판매돼 왔으며, 특히 미국시장 에서는 해마다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여 엘앤케이바이오메드의 캐시카우 제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엘앤케이바이오메드 관계자는 "본 특허기술은, 전방 경추 플레이트를 경추체에 밀착한 상태에서 플레이트를 경추에 고정하는 뼈고정나사의 설치가 용이하도록 전방 경추 플레이트의 전체적인 형상을 인체해부학에 적합하도록 개발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본 발명을 통해, 수술 후 환자가 이물감을 느끼지 않도록 할 수 있으며, 뼈고정나사가 이탈되지 않도록 지지하는 잠금부가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며 "수술 후에도 뼈고정나사가 이탈의 우려를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엘앤케이바이오메드는 미국, 일본, 유럽, 호주 등 주요 선진국에서 특허 출원을 제출한 이후 한국, 호주, 일본에 이어 미국 특허 등록까지 취득하는 등 척추 임플란트 중에서도 최근 성장성이 높은 경추 부분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글로벌 사업화가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받은 유럽 CE인증과 더불어 금번 특허 획득이 엘앤케이바이오가 진행중인 신규사업 및 신시장에서 의미있는 매출로 결실을 맺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