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비케이랩, 천연 식물성 요오드 제품 '티로플렉스' 출시

머니투데이 중기&창업팀 고문순 기자 2021.06.11 16:49
글자크기
천연물 신약개발 전문기업인 제이비케이랩(대표 장봉근)이 다시마복합추출분말(KIFTM) 을 이용한 식물유래 천연 유기 요오드 제품인 '티로플렉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천연 식물성 요오드 제품 '티로플렉스'/사진제공=제이비케이랩천연 식물성 요오드 제품 '티로플렉스'/사진제공=제이비케이랩


제이비케이랩 독자 개발한 다시마추출물, 다시마 마이크로 입자분말로 이루어진 다시마복합추출분말(KIFTM)은 천연 유기 요오드와 무기 요오드를 표준화한 다시마추출분말로 전신의 세포 대사를 촉진하는 식물영양소이다.

갑상선 호르몬은 티록신(세포의 대사작용을 조절)과 TSH(갑상선 자극 호르몬) 2가지로 나뉜다. 첫째, 전신의 세포 대사를 촉진하는 호르몬인 T4(티록신, thyroxine)과 T3(활성형 티록신, triiodothyronine)가 있으며, 갑상선에서 주로 T4가 분비된다.



T4는 간과 신장 효소의 작용으로 요오드 4개중 바깥쪽의 요오드 하나를 제거하여 T3로 바뀐다. T3는 매우 강력한 활성형 호르몬이다. T4 안쪽의 요오드가 하나 떨어져 나가면 3개의 요오드를 가지고 있지만 전혀 작용이 없는 형태가 만들어진다. 이는 활성형 T3와 요오드의 위치가 반대(reverse)인 「리버스 T3(rT3)」라고 부른다. T4에서 T3으로의 전환은 여러 가지 인자의 영향을 받는데, 에너지 섭취가 많은 포식 상태에서 증가하고, 기아 상태가 되면 감소한다. 갑상선 호르몬은 세포의 핵안에 있는 호르몬 수용체에 결합하여 호르몬의 고유한 작용을 나타내며 이러한 수용체와의 결합력은 T3가 T4보다 10배 정도 강력하다.

둘째, TSH는 부비강 뒤쪽으로 뇌의 아랫쪽에 위치한 뇌하수체라는 작은 기관에서 생성된다. TSH는 혈중 갑상선 호르몬인 T4와 T3의 안정된 양을 유지한다. 갑상선 호르몬이 감소하면, 시상하부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을 분비하여 뇌하수체에서 TSH의 분비를 자극한다. TSH는 목의 기관에 납작하게 붙어있는 나비모양의 작은 샘인 갑상선에서 T4와 T3의 생성과 분비를 자극한다.

장봉근 대표는 "요오드는 갑상선호르몬이 분비되도록 구성하는 필수 무기질이다. 인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오드는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아 반드시 섭취를 통해 인체에서 필요한 적당량을 채워야 한다"며 "화학 합성된 요오드 재제를 오용할 경우, 갑상선염, 열병, 설사, 구토, 갑상선암 위험 증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다시마복합추출분말(KIFTM)은 다시마에서 유래한 무기요오드 및 유기요오드가 표준화된 천연원료이며 화학 합성 요오드 재제와 달리 장기간 복용하여도 부작용 없이 갑상선기능저하증에는 유기요오드가 티록신을 합성촉진 하여 정상화시키며 반대인 갑상선기능항진증에는 무기요오드가 티록신을 합성억제 하여 정상화시킨다"고 했다.

현재 제이비케이랩 관계자는 "티로플렉스는 다시마복합추출분말(KIFTM) 외에 국내외 특허와 PCT 국제출원 하여 항염과 면역력증강에 탁월한 효능이 입증된 안토시아닌-후코이단 나노복합체(CANCP)를 첨가하여 갑상선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다"고 전했다.

티로플렉스는 전국의 700여곳의 셀메드 정회원 약국 체인점을 통해서 판매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