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홍철호 전 국회의원과 오세훈 서울시장, 박진호 당협위원장이 지난달 21일 만나 김포한강선 연장을 위해 논의했다.
김포한강선은 개화역에서 인천 검단을 거쳐 김포 양곡까지 연장될 것으로 예상되는 노선이다. 국토부가 2019년 10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의 '광역교통 2030 구상'안에 김포한강선을 포함하면서 추진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서울시는 방화차량기지와 함께 인근 건폐장을 함께 이전하고 해당 부지를 개발해야 5호선 연장사업의 사업성이 확보된다고 보고 방화차량기지와 건폐장 이전의 김포이전 가능성을 타진해왔다. 반면 김포시는 차량기지 이전은 찬성하지만 건폐장 이전은 불가하는 입장을 내세웠다.
교착 상태에 빠져있던 김포한강선 사업이 다시 추진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달 말부터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김포한강선 연장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건설물폐기처리장(건폐장) 이전을 논의의 대상에서 빼고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히면서 사업추진의 물꼬가 트였다.
하지만 이들은 합의문 작성에 실패했다. 강서구 지역 국회의원과 구의원들은 방화차량기지와 건폐장이 함께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다.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강서구을)은 머니투데이와 통화에서 "5호선 연장에는 찬성한다"면서도 "하지만 방화차량기지와 건폐장을 함께 이전해야 해당부지를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포시로 이전하지 않더라도 건폐장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돼야 논의가 진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 시장과 진 의원 등은 다다음주 쯤 만나 건폐장 이전 문제를 두고 논의하기로 했다.
서울시와 강서구가 건폐장 이전 문제를 합의한다고 하더라도 김포한강선 연장을 위해서는 김포시와 인천시의 노선 문제도 정리돼야 한다. 인천시와 김포시가 주장하는 노선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물리적으로 합의를 위한 시간이 부족해 김포한강선 연장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최종안에 반영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토부는 늦어도 이달 말에는 4차망을 확정 고시할 계획이다.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 관계자는 "건폐장 이전 문제도 사실상 원점으로 돌아온데다 김포시와 인천시도 노선 합의를 이뤄야 한다"며 "이번 4차망 반영에는 사실상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