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광주 건물붕괴 사고원인 철저히 규명, 엄중히 조치할 것"

머니투데이 이소은 기자 2021.06.10 14:50
글자크기
노형욱 "광주 건물붕괴 사고원인 철저히 규명, 엄중히 조치할 것"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이 10일 광주시 동구 학동 철거 건축물 사고현장을 찾아 국토교통부 내 중앙사고수습본부로부터 사고수습 현황 및 조치계획을 보고받았다.



노 장관은 "유명을 달리하신 고인들의 명복을 빌며, 다치신 분들의 쾌유도 기원한다. 또한 피해를 입으신 분들의 가족들에게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피해자와 가족들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조치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이번 사고에 대해 중앙건축물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사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관리책임 부실 등 위법사항 확인시 엄중히 조치하겠다"며 "사고가 빈번한 철거 현장에 대해서는 고층·도로인접 등 안전에 취약하고 사고발생시 큰 피해 우려가 있는 현장을 선별해 지자체·국토안전관리원과 함께 빈틈없이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노 장관은 또 "건설안전 이행을 위한 발주·설계·시공·감리 등 건설주체와 국토부·관리원·지자체 등의 역할이 제대로 작동되는지 되짚어보고, 법과 제도의 미비점이 없는지도 꼼꼼히 챙겨 볼 것"을 당부하며 "국토부와 관계부처가 협력해 취약한 철거현장을 신속히 점검하고, 근본적인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여 국민 불안을 빠르게 불식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하겠다"고 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