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사업자 대출은 담보·보증·오프라인 매장 등이 있어야 가능해 온라인 SME가 소외됐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ACSS는 빅데이터·머신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고도화되고 있다고도 밝혔다. 지난 1월 대출 신청 조건을 3개월 연속 월 거래액 100만원에서 50만원으로 낮췄음에도, 승인율은 서비스 출시 한달 후 40%에서 6개월이 지난 현재 44%로 증가했다.
대출을 받은 판매자의 약 42%는 개인사업자중에서도 매출이 상대적으로 낮은 간이사업자로 약 40%는 업력 1년6개월이 안 된 초기 판매자로 나타났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은 사업 확장 마중물 역할도 한다고 네이버 측은 설명했다. 대출받기 직전 3개월과 이후 2개월의 판매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각 스토어의 주력 상품 판매 건수가 42% 상승했다. 가격은 평균적으로 5.4% 하락했다.
김태경 네이버파이낸셜 리더는 "SME들이 마진율이 높은 방식으로 사업을 키우거나 재고를 늘리는 등, 사업 성장을 위해 자금이 가장 필요한 시점에 대출을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더 많은 SME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대출조건은 더 완화하고 승인율은 더 높이는 방안을 미래에셋캐피탈과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