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다 계획이 있었다…수소 기업 가는 길, '그린뉴딜' 승부수

머니투데이 최민경 기자 2021.05.24 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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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제로'로 진화하는 그린뉴딜]<4>포스코그룹②

편집자주 수소 경제 육성 등 국가 미래를 좌우할 그린뉴딜 정책과 함께하고 있는 머니투데이가 <'탄소 제로'로 진화하는 그린뉴딜>을 슬로건으로 올해도 다양한 기획 기사와 행사를 선보입니다. 선택을 넘어 생존과 미래를 걸고 세계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우리나라 대표 기업들과 정부, 공공기관, 지차체들이 그리는 K-그린뉴딜의 청사진을 머니투데이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포스코는 다 계획이 있었다…수소 기업 가는 길, '그린뉴딜' 승부수


포스코가 2050년 수소 500만톤 생산을 선언했지만 아직은 수소 관련 인프라 구축 등 넘어야할 산이 많다. 본업인 철강에서 친환경 수소 기업으로 가기 전, 포스코는 전기차 배터리 소재 등 그린뉴딜 사업에서 먼저 승부를 볼 계획이다.

일명 'Green & Mobility(그린 앤 모빌리티)' 사업이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지난 4월 창립 53주년을 맞아 임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그룹 사업구조를 Green & Mobility 중심으로 전환시켜야 한다"며 "저탄소·친환경으로 대변되는 메가트렌드 전환 국면에서 포스코그룹은 철강을 넘어 전기차 강재 및 부품, 이차전지 소재, 수소 등 친환경 사업의 선도 기업으로 발돋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포스코케미칼의 배터리 양극재, 음극재를 중심으로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그룹 계열사 차원의 역량까지 힘을 모으는 중이다. 포스코는 양·음극재 원료인 니켈, 리튬, 흑연 등을 조달하고 배터리팩에 전기차 전용 강재를 공급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전기차 구동모터코아와 수소연료전지 분리판을 생산한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료부터 이차전지소재, 전기차 부품 공급까지 아우르는 밸류체인의 완성이다.

포스코케미칼 이차전지연구센터에서 제품이 적용된 배터리셀을 테스트하고 있다포스코케미칼 이차전지연구센터에서 제품이 적용된 배터리셀을 테스트하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이 생산하는 양극재와 음극재는 배터리의 용량, 수명, 충전속도를 결정하는 핵심 소재다. 포스코케미칼은 10년 전 사업에 뛰어들었을 때부터 전기차 배터리에 초점을 뒀다. 저장 용량에 강점이 있는 흑연계 음극재와 니켈 함량이 80%가 넘어 출력이 높은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 개발에 집중했다.



결과적으로 국내 유일의 흑연계 음극재 생산회사로 기반을 다지며 국내 1위, 세계시장 11%를 점유할 수 있게 됐다. 양극재 사업도 양산설비 증설속도를 높이며 2025년 세계 1위 양산 목표로 달리고 있다. 2030년까지 음극재는 현재 4만4000톤에서 26만톤, 양극재는 4만톤에서 40만톤까지 양산능력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이차전지소재부문에서 글로벌 시장 점유율 20%, 매출액 23조원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 아르헨티나 리튬 데모플랜트 전경. PosLX공장 및 리튬 염수저장시설포스코 아르헨티나 리튬 데모플랜트 전경. PosLX공장 및 리튬 염수저장시설
포스코그룹은 이를 위해 필요한 핵심 원료를 자체 공급한다. 자원개발 사업을 통해 2030년까지 리튬 22만톤, 니켈 10만톤의 양극재 원료를 생산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2018년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Hombre Muerto) 리튬 염호를 인수한 데 이어 이달 호주의 니켈 광업 및 제련 전문회사 레이븐소프 지분도 인수했다. 폐배터리 리사이클링을 통한 니켈과 코발트 원료 공급도 추진한다. 아프리카 탄자니아 흑연광산권을 보유한 호주 BRM사의 지분을 인수해 음극재 원료 공급안정성도 강화했다.

전기차 전용 강재 및 부품 사업도 강화한다. 포스코그룹은 친환경차 통합 브랜드 'e Autopos(이 오토포스)'를 출시하고 전기차 배터리팩용 고강도 강판을 공급하고 있다. 배터리팩은 여러 개의 모듈에 각종 제어 및 보호 시스템을 장착한 부품이다. 포스코 강재를 통해 차량 사고 시 배터리셀을 보호하고 배터리팩을 가볍게 만들어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자회사 포스코SPS를 통해 수소전기차 핵심 부품인 구동모터코아 양산체제를 갖췄다. 구동모터코아는 내연기관차의 엔진에 해당하는 부품이다. 급증하는 수요에 맞춰 생산을 확대하는 중이다. 2025년까지 구동모터코아 400만 대 공급체제를 구축하고 세계시장 점유율 2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국내외 판로 확대에 힘을 보탠다.

이외에도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분리판용 스테인리스 소재를 개발해 국내에서 생산되는 '넥쏘' 수소차에 공급하고 있다. 분리판은 연료극에 수소, 공기극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과 셀 사이의 지지대 역할을 한다. 드론용 수소연료전지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향후엔 로봇, UAM(도심항공모빌리티) 사업에도 적용할 수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포스코그룹에서 이차전지 소재 사업은 확고한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았다"며 "다가오는 수소사회에서도 포스코는 그 중심에 있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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