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송영길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오른쪽은 윤호중 원내대표. 2021.5.14/뉴스1
송 대표는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 간담회에서 GTX-D 노선을 언급했다. 그는 외부에 공개된 모두발언을 통해 대놓고 GTX-D 노선에 문제를 제기했다. 송 대표는 "GTX-D노선이 '김부선'이라고 김포에서 끝나 서부지역에 상당힌 민심의 이반이 있다"면서 "오늘도 (당내) 의원 6명이 단식 농성을 하겠다고 할 정도로 의견을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GTX-D 노선 관련 논란은 지난 22일 한국교통연구원이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 대두됐다. 노선이 김포 한강~인천 검단~부천~서울 남부~하남으로 이어질 것이란 예상과는 달리, 김포 장기~부천 종합운동장으로 발표되면서다. 이에 강남 직결을 기대하던 김포·인천 검단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국토부는 노선 수정은 어렵다는 입장이었지만 노형욱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인사청문회에서 노선 수정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노 장관은 인사청문회에서 'GTX-D 노선에 대한 수도권과 서부권의 불만을 알고 있냐'는 질의에 "시안을 마련하면서 여러 기준이 있었던 것 같다"며 "몇가지 기준에 따르다 보니 주민 분들의 눈 높이에 맞지 않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북부 지역의 교통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제기하시는 문제를 종합적으로 보고 장관으로 일하게 되면 합리적인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해법을 묻는 질문이 이어지자 노 장관은 "서부권 교통문제 해결해야 하는 것은 확실하다"면서 "여러가지 방안을 창의적으로 고민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 눈 높이에 맞지 않음을 인정하고 수정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GTX-D 노선이 강남으로 연결되지 않아 김포·인천 검단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데 대해선 "제기하시는 문제를 종합적으로 보고 합리적인 방법을 찾겠다"고 밝혔다. 6월에 발표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최종안에 수정 노선이 반영될지 관심이 집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