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 가입자 2명중 1명, 불편해서 보험금 청구 포기"

머니투데이 전혜영 기자 2021.05.06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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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 가입자 2명중 1명, 불편해서 보험금 청구 포기"


실손의료보험(이하 실손보험) 가입자 2명 중 1명은 불편한 청구절차로 인해 보험금 청구를 포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녹색소비자연대·소비자와함께·금융소비자연맹 등 3개 시민단체는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4월 23일부터 26일까지 만 20세 이상 최근 2년간 실손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일반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손보험금 청구 관련 인식조사를 실시했다한 결과, 이 같이 확인됐다고 6일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2년 이내에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었지만 포기한 경험은 전체 응답의 47.2%로 집계됐다. 이들이 청구를 포기한 금액은 30만원 이하의 소액청구건이 95.2%에 달했다. 청구를 포기한 사유로는 △진료금액이 적어서(51.3%) △진료당일 보험사에 제출할 서류를 미처 챙기지 못했는데 다시 병원을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46.6%) △증빙서류를 보내는 것이 귀찮아서(23.5%) 등의 순이었다. 적은 금액의 실손보험금 청구는 시간이 없고 귀찮아서 포기하고 있는 셈이다.



또 현재 실손보험 청구에 대해 '편리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36.3%에 불과하고, '실손보험금 청구 시 전산 청구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78.6%로 조사됐다. 본인 동의 시 진료받은 병원에서 보험사로 증빙서류를 전송하는 방식에 대해 85.8%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험금 청구 시 증빙서류를 전산시스템으로 발송할 경우 민간 핀테크 업체나 보험업 관련 단체에서 전산시스템을 운영하기 보다는 개인정보보호가 잘되고 신뢰도가 높은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설문조사를 시행한 소비자단체들은 "2009년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손보험 청구절차의 불편을 해소하라는고 개선권고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는 여전히 청구 절차의 불편으로 보험금 청구를 포기하고 있다는 것이 이번 설문조사에서 다시 확인됐다"고 밝혔다.

실손보험 청구전산화를 위한 보험업법 개정안은 20대 국회에 이어 21대 국회에서도 4개가 발의됐지만 의료계의 반발로 법안 통과가 여전히 어려운 상태다.

소비자단체들은 "실손보험 청구전산화는 의료계나 보험사의 이해관계가 아니라 현재 실손보험에 가입한 3900만명의 소비자 편익 증진을 위한 제도개선임을 명확하게 인식해야 할 것"이라며 "더 이상 이익단체의 이해관계에 좌지우지되지 말고 하루빨리 소비자의 권리보장과 편익제고를 위해 조속히 관련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켜 실손보험 청구전산화를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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