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앤컴퍼니·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본사/사진제공=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타이어의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12.6%, 영업이익은 75.5% 증가했다.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는 판매 비중이 전년 대비 4%p 오른 약 38%를 차지하며 질적 성장을 이끌었다.
유럽 및 미국 시장에서는 경기 회복 추세를 보이며 전년동기 대비 교체용 타이어 판매가 증가했다. 같은 기간 중국 시장은 교체용 타이어 판매 증가와 완성차 수요 회복을 통한 신차용 타이어 판매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고인치 타이어 판매 비중도 40%로 13%p 오르며 질적 성장을 지속했다.
수요가 급증한 전기차에서도 타이어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포르쉐 최초 순수 전기차 '타이칸' 공급에 이어 중국 전기차 기업 니오의 핵심 모델 'ES6'와 'EC6'에도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한다. 테슬라 모델3, 모델Y에도 이미 한국타이어가 쓰인다.
반면 한국 공장(대전공장·금산공장)은 원자재 가격과 해상운임 상승, 선복 부족, 일부 지역 공급 물량 감소, 통상임금 보상 합의 등이 반영돼 전년동기 대비 적자전환됐고 매출액도 약 5%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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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주요 시장에서 지속적인 고인치 타이어 판매 강화, 전기차용 타이어 공급 비중 확대 등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각 지역별 최적 유통 전략으로 양적·질적 성장을 동시에 도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