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 인터뷰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신용복지컨설팅은 전문 컨설턴트가 채무조정 이용자를 대상으로 신용관리 요령을 안내하고 서민금융과 복지 지원을 연계하는 전화컨설팅 서비스다.
신용점수 상승의 주된 요인은 신용복지컨설팅의 도움을 받아 채무자 스스로 비금융정보 등록 등 신용도 상승을 위해 노력하고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목돈이 필요할 때는 햇살론과 같은 정책서민금융을 이용한 것도 도움이 됐던 것으로 보인다.
이계문 위원장은 "지난해까지 앱, 챗봇을 비롯한 무방문 비대면 서비스 제공 등 고객 중심의 서비스 혁신에 매진했다"며 "이러한 혁신성과를 기반으로 올해는 신용복지컨설팅을 확대 발전시켜 채무조정 이용자의 금융생활안정을 촉진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