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로 배송쓰레기 없앤다… 개발특혜 없어"

머니투데이 박미주 기자 2021.04.30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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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대 비전 구상 발표… "사업 자체가 공공성 지닌 만큼 법에 따라 시급히 추진돼야"

김기만 하림산업 대표가 30일 열린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협력적 개발을 위한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서울특별시의회 유튜브 생중계 화면 캡처김기만 하림산업 대표가 30일 열린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협력적 개발을 위한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서울특별시의회 유튜브 생중계 화면 캡처


하림 (3,030원 ▼15 -0.49%)그룹이 서울 서초구 양재동 소재 부지에 배송쓰레기가 나오지 않는 도시첨단물류단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도심 내 물류단지로 배송 출발에서 2시간이면 주문장소에 도착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신선식품이나 식재료까지 추가 포장 없이 배송할 수 있게 한다는 구상이다.



하림은 또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가 일반적인 도시개발사업이 아닌 공공성이 있는 인프라 사업이며 용적률 상한선 적용 등은 특혜가 아닌 법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라고 강조했다.

하림산업은 30일 김희걸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양천4) 주관으로 개최된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협력적 개발을 위한 토론회'에서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사업의 6대 비전구상을 발표했다. △배송 쓰레기 발생의 근본적 차단 △음식물 쓰레기 100% 재활용 △청정에너지 운송 △택배종사자의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 △첨단 융복합산업의 인큐베이터 △농촌과 도시, 중소기업의 상생발전 가교 등이다.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사업 개요/사진= 하림산업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사업 개요/사진= 하림산업
이날 토론자로 참여한 김기만 하림산업 대표는 "과거 복합유통단지 사업이 추진됐던 부지여서 마치 유사한 도시개발사업이 다시 추진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며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은 2016년 물류시설법이 시행되면서 처음 도입돼 기존 사례가 없는 공공성 물류유통 인프라 조성사업으로 일반 도시개발사업과는 본질이 다르다"고 역설했다.



해당 부지에 400%의 용적률을 부여하고 있고 개발 규모에 비해 공공기여가 부족하다는 서울시 도시계획부서의 주장을 반박했다.

김 대표는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사업이 기존 국토계획법의 틀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잘못된 고정 관념 때문일 것"이라며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 복잡한 도시계획 절차들을 일괄 심의 의제처리하고 용적률이나 공공기여에서도 법령으로 정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개발을 유도하는 물류시설법의 취지와 관련 규정들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법령으로 정해준 인센티브에 대해 서울시 도시계획부서에서 '특혜 논란이 있을 것'이라고 예단하거나 용적률에 지하부를 포함시키는 수치를 내세워 과밀개발이라는 나쁜 프레임을 씌운다"며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토론과정에서 심재욱 서울시 시설계획과장이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을 현대자동차의 GBC(글로벌비즈니스센터)사업과 비교하며 공공 기여율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하자 김 대표는 "제3종일반주거지역이었던 GBC 부지에 대해 일반상업지역으로 3단계 상향 조정해 준 사실은 숨기고 공공 기여율만을 수평 비교하는 것은 사실 왜곡이자 형평성이나 특혜시비를 조장하려는 저의가 아니냐"며 반발했다.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사업 방향/사진= 하림산업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사업 방향/사진= 하림산업
하림산업은 이날 토론문을 통해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를 세계 첫 신개념 물류유통 인프라로 조성하겠다고 알렸다. 모든 발생 쓰레기는 지하부에 설치 운용될 자원재생센터에서 자체 자원해 도시 쓰레기 처리의 새 모델을 제시했다. 음식쓰레기는 신선한 상태에 서 즉시 수집 건조 분쇄해 모두 사료 원료로 쓴다는 계획이다.

고강도 노동을 대체하는 안전 자동화 설비와 배송 효율화로 택배 일자리를 '안전하고 질 좋은 일자리'로 전환하겠다고도 밝혔다. 불필요한 중간 유통을 줄이고 지방 소매 중소기업과 농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도시-농촌 상생형 물류를 실현하겠다는 포부다.

김 대표는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필요성, 지정과 개발절차에 대해서는 정부부처, 서울시를 비롯한 관계부서의 의견이 거의 같다"며 "도시첨단물류단지가 서울시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사업 자체가 공공기여의 성격을 가진 만큼 법령과 절차에 따라 시급히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용적률 등은 심의 과정에서 조율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30일 김희걸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양천4) 주관으로 개최된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협력적 개발을 위한 토론회’/사진= 서울시의회 유튜브 생중계 화면30일 김희걸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양천4) 주관으로 개최된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협력적 개발을 위한 토론회’/사진= 서울시의회 유튜브 생중계 화면
한편 이날 발제를 맡은 권혁구 한국교통연구원 글로벌물류·인프라연구팀장은 "새롭게 도입된 도시첨단물류단지는 물류산업과 연관산업의 육성과 개발을 위한 첨단물류시설과 상류시설, 지원시설을 복합 개발하는 것"이라며 "저층부는 물류유통시설이 들어서고 고층부는 주거·업무시설이 배치돼 물류와 상류, 지원, 첨단산업의 복합화가 허용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도시첨단물류단지는 첨단물류와 산업·유통·IT 기능이 융합되고 자동화 설비 구축과 온라인몰 등 산업 연계서비스를 일괄처리하게 된다"며 "서울시 물류환경 변화에 따라 도시첨단물류단지와 같은 융복합 산업 기반의 생활물류 수요 대응형 물류기반시설 구축과 물류산업 육성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종 결정 권한이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조율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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