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만 하림산업 대표가 30일 열린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협력적 개발을 위한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서울특별시의회 유튜브 생중계 화면 캡처
하림산업은 30일 김희걸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양천4) 주관으로 개최된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협력적 개발을 위한 토론회'에서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사업의 6대 비전구상을 발표했다. △배송 쓰레기 발생의 근본적 차단 △음식물 쓰레기 100% 재활용 △청정에너지 운송 △택배종사자의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 △첨단 융복합산업의 인큐베이터 △농촌과 도시, 중소기업의 상생발전 가교 등이다.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사업 개요/사진= 하림산업
김 대표는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사업이 기존 국토계획법의 틀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잘못된 고정 관념 때문일 것"이라며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 복잡한 도시계획 절차들을 일괄 심의 의제처리하고 용적률이나 공공기여에서도 법령으로 정한 인센티브를 제공해 개발을 유도하는 물류시설법의 취지와 관련 규정들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법령으로 정해준 인센티브에 대해 서울시 도시계획부서에서 '특혜 논란이 있을 것'이라고 예단하거나 용적률에 지하부를 포함시키는 수치를 내세워 과밀개발이라는 나쁜 프레임을 씌운다"며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토론과정에서 심재욱 서울시 시설계획과장이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을 현대자동차의 GBC(글로벌비즈니스센터)사업과 비교하며 공공 기여율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하자 김 대표는 "제3종일반주거지역이었던 GBC 부지에 대해 일반상업지역으로 3단계 상향 조정해 준 사실은 숨기고 공공 기여율만을 수평 비교하는 것은 사실 왜곡이자 형평성이나 특혜시비를 조장하려는 저의가 아니냐"며 반발했다.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사업 방향/사진= 하림산업
고강도 노동을 대체하는 안전 자동화 설비와 배송 효율화로 택배 일자리를 '안전하고 질 좋은 일자리'로 전환하겠다고도 밝혔다. 불필요한 중간 유통을 줄이고 지방 소매 중소기업과 농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도시-농촌 상생형 물류를 실현하겠다는 포부다.
김 대표는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필요성, 지정과 개발절차에 대해서는 정부부처, 서울시를 비롯한 관계부서의 의견이 거의 같다"며 "도시첨단물류단지가 서울시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사업 자체가 공공기여의 성격을 가진 만큼 법령과 절차에 따라 시급히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용적률 등은 심의 과정에서 조율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30일 김희걸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양천4) 주관으로 개최된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협력적 개발을 위한 토론회’/사진= 서울시의회 유튜브 생중계 화면
이어 "도시첨단물류단지는 첨단물류와 산업·유통·IT 기능이 융합되고 자동화 설비 구축과 온라인몰 등 산업 연계서비스를 일괄처리하게 된다"며 "서울시 물류환경 변화에 따라 도시첨단물류단지와 같은 융복합 산업 기반의 생활물류 수요 대응형 물류기반시설 구축과 물류산업 육성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종 결정 권한이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조율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