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한 기저 효과와 더불어 해외 주요 국가들의 판매 회복세가 실적 급등의 주요인으로 꼽힌다. 현대차 관계자는 "비우호적인 환율 영향에도 판매 물량 증가 및 판매 믹스 개선으로 회복세를 이어갔다"며 " 제네시스와 SUV 등 고부가 가치 제품의 판매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확대되면서 수익성 개선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81만4868대가 팔려 전년대비 9.5% 증가했다. 유럽 등 일부시장의 경우 판매 약세가 나타났지만 인도, 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회복세가 이를 상쇄하면서 실적 호조를 나타냈다.
다만 향후의 경우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및 코로나19 영향 지속,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와 관련해 △대체소자 발굴 추진 △연간 발주를 통한 선제적 재고 확보 △유연한 생산 계획 조정 등을 통해 생산 차질 최소화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그럼에도 2분기부터 반도체 공급 부족에 다른 생산차질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1분기 판매 회복세를 이끌었던 인도, 중남미 등 신흥국 역시 코로나19 재확산세로 수요 회복 지속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판단이다. 이와 함께 환율 변동성 확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대외 요인 역시 경영 활동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같은 환경에서도 주요 신차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안착을 통해 수익성과 경쟁력 개선 추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이오닉 5, 투싼, 싼타페 하이브리드·플러그 하이브리드 모델 등을 주요 시장에 출시해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동시에 전동화 리더십을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