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채권 지급 대상은 크게 대기업과 외국인투자법인(외투법인), 중견기업, 중소기업으로 구분된다. 하지만 현재 남은 공익채권 대다수는 중견, 중소기업에 몰려 있다는게 협력업체들의 설명이다. 협력업체 한 관계자는 "대기업과 외투법인들이 앞서 몇 차례 부품 납품을 거부하면서 이들 위주로 대금 지급이 이뤄졌다"며 "중소기업들만 돈을 받지 못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협력업체들은 이번주 채권단을 정식으로 구성해 쌍용차와 회생채권 변제 등을 두고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앞서 지난주에는 협의할 채권 범위 및 대표단 구성, 기업 규모별 채권규모 파악 등 채권단 성립을 위한 사전작업을 진행했다.
인수자 찾아 빚 갚으려면 자구책 마련 절실…쌍용차 "인적 구조조정 없이 방법 찾을 것" 쌍용차의 회생절차가 정식으로 개시된 만큼 관건은 새 인수자 모색과 비용절감을 위한 쌍용차의 자체 자구책 마련이다. 늘어나는 공익채권 규모가 인수자에게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만큼 이를 상쇄할 만큼 자구책이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쌍용차측에서는 이미 인력 구조조정은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대외적으로 내놓은 상태다. 지난 12일 열린 협력업체 대표단 회의에 참석한 쌍용차 고위관계자는 구조조정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 "인적 구조조정은 하지 않겠다는게 대원칙"이라며 "비용을 줄이는 다른 방법을 선택할 것"이라고 답했다. 쌍용차 노조 역시 지난 16일 입장문을 통해 "노동자들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해선 안 된다"며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부합한 회생계획이 수립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문제는 현 상황에서 인력 축소없이 실질적인 비용 절감이 이뤄지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쌍용차는 임금 20% 이상 삭감 등을 유력한 대안으로 검토 중이지만 효과는 아직 미지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기차 출시 등도 쌍용차 회생의 핵심 조건 중 하나인 만큼 생산 구조 변화 등을 감안하면 인력 축소가 불가피하다는 전망도 나온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