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스마트 글라스' 사용 시뮬레이션 이미지. /사진=풀무원
스마트 글라스는 안경 형태의 HMD(Head Mounted Display·머리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 웨어러블 기기다. 두 손이 자유로운 상태로 영상을 촬영하면서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 코로나19(COVID-19)로 산업 전반에 떠오른 화두인 언택트(Untact·비대면)와 '디지털 전환'을 실현하는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해외에선 글로벌 기업 맥도날드가 선제적으로 도입해 매장관리·조리교육 등에 사용 중이다.
이 결과 현장과 현장, 현장과 엔지니어, 현장과 매니저가 스마트 글라스로 상호 교류를 활발히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관리자가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현장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시공간 제약을 극복, 현장 경쟁력을 강화했다. 현재 산지부터 공장, 물류센터 등 사업장에 스마트 글라스를 도입해 운영효율을 끌어올린 풀무원은 내부 클라우드 활용으로 통합적인 데이터 관리도 가능해졌단 설명이다.
곽철웅 풀무원 설비엔지니어링팀 담당자는 "스마트 글라스로 현장관리, 원격 검수 등 자체적으로 기능을 구현해 국내 식품기업 중 독보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글라스 활용방안을 계속 발굴해 혁신적인 디지털 시스템을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