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권 제한 법안 반대"…美 대기업 CEO들, NYT에 광고 게재

뉴스1 제공 2021.04.15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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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구글, 스타벅스 등 미국의 대기업들이 최근 조지아 등 일부 주의회에서 통과된 투표권 제한법안을 비판했다. © 뉴스1아마존, 구글, 스타벅스 등 미국의 대기업들이 최근 조지아 등 일부 주의회에서 통과된 투표권 제한법안을 비판했다. © 뉴스1


(서울=뉴스1) 정이나 기자 = 아마존, 구글, 스타벅스 등 거대 기업들이 최근 조지아 등 미국 일부 주의회에서 통과된 투표권 제한법안에 반대의 목소리를 보탰다.

미국 내 수백개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은 14일(현지시간) 케네스 슈놀트 전 아메리칸익스프레스 CEO, 케네스 프레지어 머크 CEO의 주도로 미국내 투표법 개정 움직임을 겨냥한 듯한 성명을 뉴욕타임스(NYT) 광고란에 게재했다.



CEO들은 성명에서 "우리는 모두 투표권을 보호하고, 자격을 갖춘 유권자가 동등하고 공정한 투표를 행사할 기회를 막거나 제한하는 차별적 법안에 반대해야 할 책임을 느껴야 한다"고 밝혔다.

CEO들은 또 민주주의를 "아름다운 미국의 이상(beautifully American ideal)"이라고 표현하며 "우리 모두를 위해 투표의 권리를 반드시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조지아, 텍사스 등 공화당 텃밭인 지역에서 최근 통과된 투표법 개정안을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진 않다.

공화당이 장악한 조지아, 텍사스 등 주의회에선 부재자투표 시 신분증 사본 제출, 부재자 투표 기간 축소, 투표 장소 제한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투표권 개정법이 통과됐다.

이 같은 선거법 개정은 투표 절차를 까다롭게 만들어 투표율을 낮추겠다는 공화당의 의도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번 NYT 광고에 앞서 코카콜라, 델타항공, 홈디포 등 조지아주에 본사를 둔 기업 3곳도 조지아주 의회를 통과한 투표법 개정안을 공개적으로 비판했고, 11일엔 미국내 100여개 기업 최고경영자들이 화상회의를 갖고 공화당의 투표법 개정 움직임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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