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표 맥주·말표 맥주·맛소금 팝콘 공통점은?…장수상표 활용 신 마케팅

뉴스1 제공 2021.04.11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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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쌓은 상표 앞세워 이색 협업상품 개발 소비자 자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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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ㆍ충남=뉴스1) 박찬수 기자 = # 밀가루로 유명한 ‘곰표’ 상표가 붙은 밀맥주와 구두약으로 유명한 ‘말표’ 상표가 붙은 흑맥주, 조미료 ‘미원’ 상표를 활용한 팝콘 등 이색상품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곰표’는 1955년 등록돼 현재까지 관리되는 대표적인 장수상표 가운데 하나다. 미원은 87년, 말표 역시 90년도에 등록된 후 현재까지 권리를 유지하고 있는 장수상표로 손꼽힌다.



# 인기가수 ‘샤이니’와 협업해 두꺼비 모양이 인쇄된 티셔츠, 스티커 등 상품을 출시한 하이트진로는 다양한 분야로 시장을 확대하며 두꺼비 상표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두꺼비 모양의 상표도 1954년에 등록된 유서 깊은 장수상표다. 복고 상표를 새로운 상품에 붙여 감성과 재미를 곁들인 이색 협업상품이 기업들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같이 장수상표와 다른 분야의 제품이 결합한 이색 협업상품이 뜨고 있다. 복고 열풍에 이어 이색 협업상품이 출시돼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며 시장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색 협업상품은 이종영역 간 협업을 통한 제품을 의미하는 말로 상품과 상품, 상품과 상표간의 협업이 이뤄지고 있다.

11일 특허청에 따르면 상표등록을 받아 10년 이상 권리가 유지되고 있는 상표는 약 42만건이며, 상표권이 유지되는 평균수명은 11.6년으로 조사됐다.

상표권의 존속기간은 설정등록이 있는 날부터 10년이며, 상표권자의 신청에 따라 10년마다 연장 갱신할 수 있다.


이 가운데 60년 이상 상표권을 유지하고 있는 상표는 총 302건이며, 이 외에도 50년 이상 1373건, 40년 이상 6516건, 30년 이상 3만5598건의 상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장수상표들이 이종상품과의 톡톡 튀는 결합으로 대중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곰표 맥주, 말표 맥주, 맛소금 팝콘은 신상품이지만 소비자들에게 낯설지 않게 다가서고 있다. 이색 협업상품들의 성공에는 복고상표, 즉 ‘오래된 상표’의 힘이 있다. 오랜 기간 사용돼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관록 있는 장수상표’와의 결합을 통해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쉽게 기억될 수 있는 상품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특허청 국제상표심사팀 김연수 심사관은 “오래기간 잘 관리된 상표에는 소비자들의 신뢰가 쌓이게 된다” 며 “기업들도 마케팅 방법을 다양화하거나,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데까지 장수상표를 활용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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