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추적 투명성 기능이 적용된 모습. 사용자 정보를 수집 및 추적하기에 앞서 동의를 받아야 한다. /사진=애플
애플은 이달 중 ATT 기능을 의무화하는 iOS 14.5 버전을 정식 배포한다고 8일 밝혔다. ATT는 앱이 사용자 활동을 추적하려고 할 때, 사용자 승인을 받도록 하는 기능이다. 애플은 ‘당신의 데이터는 어떤 하루를 보내는가’라는 제목의 백서도 발간했다. 백서는 ‘놀이터에서 함께 보낸 아빠와 딸 이야기’로 사용자 정보가 어떻게 수집되는지 쉽게 보여준다.
평범해 보이는 이 일상에서 존과 그의 딸 정보는 전 세계 기업에 전달됐다. 날씨 검색과 이동 중 앱은 사용자 위치를 주기적으로 수집하고 추적한다. 이 데이터는 데이터 브로커에게 판매되며, 다른 앱 사용 정보와 연결된다. 게임 중 나오는 광고는 이미 추적된 정보에 의해 관심 있는 제품을 보여준다.
앱에 의해 수집된 존의 데이터를 아이콘으로 표현한 모습 /사진=애플
ATT 기능이 도입되면 모든 앱 개발자는 이 기능을 의무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기능을 넣지 않은 앱은 앱스토어에 등록할 수 없다. 앱은 사용자 정보를 추적할 때면 ‘이 앱이 사용자 활동을 추적하도록 허용하겠습니까?’라고 묻게 되고, 사용자는 ‘앱에 추적 금지 요청’이나 ‘허용’을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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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페이스북은 애플의 개인정보 강화 정책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다. 페이스북 매출 대부분은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말 미국 주요 일간지 전면 광고를 통해 "우리는 전 세계 모든 곳에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애플과 맞서 싸우겠다"며 선전포고를 한 바 있다. 또 애플과 앱스토어 결제 수수료 문제로 소송을 벌이고 있는 포트나이트 개발사 에픽게임즈와 동맹을 맺으며 반(反)애플 전선도 구축했다. 앱 추적 투명성이 적용되면 페이스북뿐 아니라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광고 수익을 내는 업체 대부분도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