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만의 법정관리, 임금도 10년 전으로?…고민 깊은 쌍용차

머니투데이 주명호 기자, 이강준 기자 2021.04.08 0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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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만의 법정관리, 임금도 10년 전으로?…고민 깊은 쌍용차


10년만에 법정관리 돌입을 앞둔 쌍용자동차가 회생을 위한 자구책의 일환으로 대대적인 임금 삭감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법원이 법정관리 조기졸업을 목표로 내세운 만큼 당장 인력 구조조정은 시간적으로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우선 최우선 목표는 새 인수자 찾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끝내 투자가 불발된 HAAH오토모티브의 전례처럼 당장 인수에 나설 곳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그런 만큼 청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려면 고강도 자구책 병행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6,610원 ▼600 -8.32%)는 조만간 개시될 법원의 회생절차에 맞춰 자체적인 회생 계획수립을 준비 중이다. 여기에는 직원들의 임금을 20% 이상 삭감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임원을 제외한 직원들의 지난해 평균 급여는 6600만원으로 2019년 평균급여 8600만원에서 2000만원(약 23%)이 줄었다. 2019년 12월 노사가 결정한 임금 삭감 합의에 따른 것이다. 여기에 추가로 20% 이상 축소되면 평균 임금 수준은 과거 법정관리 졸업시점인 2011년 5400만원보다 낮아지게 된다.

조기졸업 위해서 구조조정 대신 고강도 임금 삭감…2011년 수준 돌아가나
고강도 임금 삭감안이 떠오른 것은 법원의 법정관리 조기졸업 추진으로 인력 구조조정 시행 부담이 높아지면서다. 통상 회생절차가 시작되면 회생계획안 제출에 4개월, 회생절차 종결까지 1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한 관련업계 관계자는 "회생계획안 제출을 2개월 안으로 줄이겠다는 의미인데 노사 갈등 발생 등을 고려하면 이 안에 구조조정 결정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노조 입장에서도 일자리를 지키면서 회생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 유일한 선택지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새 투자자를 찾는게 조기졸업 성사 여부의 핵심으로 보고 있다. 강도 높은 자구책을 내놓더라도 투자자금 확보가 선행되지 않으면 회생절차는 장기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주채권은행인 KDI산업은행 역시 쌍용차가 자체 자금 확보에 성공해야 금융지원에 나서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문제는 자금력 있는 새 투자자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앞서 결렬된 미국 HAAH오토모티브도 자체 자금력이 부족해 전략적투자자(SI)와 재무적투자자(FI)들에 대한 설득작업을 이어가다 결국 투자여부를 결정 짓지 못했다.

최근 투자의지를 밝힌 것으로 알려진 국내 전기버스 업체 에디슨모터스의 경우도 자체 자금력은 쌍용차 인수에 나설 만큼 충분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 협력업체 한 관계자는 "사실상 사모펀드나 대기업 등이 나서야 인수가 성사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새 투자자 모색, 자금력이 관건…내주 채권단 행보도 주목
회생절차 개시에 따라 조만간 꾸려질 쌍용차 채권단의 행보도 향후 관심사다. 쌍용차 회생계획안은 최종적으로 채권단의 동의를 받아야 법원의 인가가 떨어진다. 채권단은 채권 규모가 큰 대형 납품업체 위주로 구성될 전망이다. 대표적인 납품업체인 만도와 희성촉매의 경우 채권 규모가 각각 약 500억원, 300억원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예병태 쌍용차 사장은 이날 HAAH오토모티브와의 투자유치 결렬에 책임을 지고 공식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예 사장은 "그동안 경영을 책임져온 대표이사로서 그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도리"라며 "노와 사 그리고 전체 임직원들이 갈등과 반목 보다는 슬기로운 지혜를 모아 이 난국을 슬기롭게 헤쳐나가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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