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는 자체 폐기물 관리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업박스를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폐기물의 효율적인 수거·처리 및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9년 1월 베타 서비스 이후 2년 만에 GS리테일, 신세계푸드, 리솜리조트, CJ푸드빌, 아워홈, 한화호텔&리조트 등 600여개 이상의 B2B 고객사를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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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박스는 서비스 시작 이후 현재까지 총 1만4000톤의 폐기물을 재활용해 2만2000kg의 온실가스를 저감했다. GS리테일 등 대기업과 꾸준한 자원순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기업들의 탄소 발자국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김근호 리코 대표는 “시리즈A 투자유치를 통해 한층 더 차별화된 서비스를 준비하고 기업들의 폐기물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ESG 경영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를 리드한 원수섭 DSC인베스트먼트 이사는 “리코가 추구하는 폐기물 플랫폼 전략은 파편화(fragmented market) 되어 있어 영세한 기존 시장을 혁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