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준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운영위원장은 6일 서울 서초동 자동차회관에서 '코로나19 이후의 글로벌 자동차산업 변화와 우리의 과제'를 주제로 열린 '14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주관 자동차산업연합회)'에서 강연자로 나서 지난해 우리나라는 전년대비 11.2% 감소한 350만대 생산으로 세계 순위가 7위에서 5위로 상승하는 등 경쟁국 대비 선방했지만 이같은 한계점도 노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해 (자동차 수요) 회복 과정에서 전기동력차가 20% 이상 급증하고, 락다운으로 이동제한을 경험하면서 GM의 경우 온라인 판매가 3배 증가하는 등 전통적인 판매방식이 바뀌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은 또 "한국GM, 르노삼성차, 쌍용차 등 외자계 3사는 신차부족, 노사갈등 등으로 경쟁력이 하락하면서 국내 업계간 양극화도 심화됐다"며 "2050년 탄소중립 선언에 따른 이산화탄소 규제 강화 및 저무공해차보급목표제의 급속한 추진으로 수입전기차 판매 확대, 구조조정 갈등, 중소 부품업체의 도산 등과 같은 산업기반 와해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기차 판매비중이 2020년 3%에서 2030년 24%로 확대되는 등 미래 모빌리티(이동수단) 산업 진화가 가속화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업체간 합병(피아트크라이슬러+푸조), 이종업체간 파트너십(폭스바겐+노스볼트)을 통해 약점을 보완하고 핵심경쟁력을 확보하려 구조조정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아울러 "테슬라와 애플, 구글, 바이두 등이 자율주행차를 선점하기 위해 속도를 내면서 전혀 새로운 차원의 파괴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며 "미·중 무역분쟁 등 자국 이기주의 확산과 차량용 반도체·희토류 등 공급쇼크 문제도 부상하면서 글로벌 공급망도 재편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글로벌 자동차수요 회복과 미래차 전환에 맞춘 대응책도 내놨다. 김 위원장은 우선 개별소비세 인하확대(30→70%), 노후차 교체지원 재시행 등을 통해 안정적 내수시장을 유지하면서 온라인 판매의 점진적 확산을 위한 정부차원의 권고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중장기적으론 미래차 전환에 필요한 R&D(연구개발) 투자와 인력 구조조정에 맞춰 ‘특별미래차R&D프로그램’, ‘미래차투자펀드’를 추진하고, 인력구조조정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여기에 차량용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계간 협업생태계 조성, 전기동력차 충전인프라 확대, 미래차 R&D지원, 노사관계 법제도 개선 등을 발전과제로 제시했다.
이날 공동으로 주제발표를 진행한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미래차에서 전장부품 비중이 기존 내연기관의 2배를 넘는 7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국내는 공급망이 취약해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며 ”안정적인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대형 공동연구개발 과제의 기획, 대형 지원센터의 구축과 다학제 인력의 대규모 양성 등 빅(Big)3 전략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동차산업연합회(KAIA)는 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자동차연구원, 자동차공학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등 6개 단체로 이뤄진 연합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