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배터리기업 다시 급성장세…CATL '1위 굳히기' 나서

머니투데이 김성은 기자 2021.03.31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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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E리서치 조사 1~2월 배터리 사용량에서 中 CATL 1위…BYD·CALB 등도 '폭발적 성장'

/표=SNE리서치/표=SNE리서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연초부터 치고 나온 중국 CATL이 2월에도 1위 자리를 수성했다. 성장률도 시장 평균을 훌쩍 웃돌아 국내 배터리 3사 지위를 위협했다.

중국 전기차 시장 성장세 힘입어 중국계 배터리사 '약진'…성장률 시장평균 '상회'
31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1~2월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에서 중국 CATL이 전년 동기 대비 272.1% 늘어난 8.0GWh(기가와트시)를 기록해 순위 1위에 올랐다. 시장 점유율은 전년 같은 기간 17.3%에서 올해 31.7%로 껑충 뛰었다.



중국 CATL의 이같은 시장 성장률은 시장 평균을 훨씬 웃돈다. 올해 1~2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25.2GWh로 전년 대비 102.4% 늘었다.

CATL의 2월 한달 사용량만 놓고 봐도 1위다. 사용량은 전년 대비 472.3% 늘어난 3.1GWh를 기록해 점유율 27.8%를 기록했다.



CATL만 약진한게 아니다. 중국 BYD, CALB, 궈쉬안(Guoxuan) 등도 큰 폭 성장했다.

BYD의 올해 1~2월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대비 401.8% 늘어난 1.8GWh를 기록해 4위(점유율 7.0%)에 올랐다. CALB는 8배 오른 0.8GWh를 기록해 7위(3.0%), 궈쉬안은 153.2% 오른 0.5GWh로 9위(2.0%)다.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성장은 전세계 전기차 시장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 시장의 회복세 영향이 크단 분석이다.


SNE리서치는 "1위 CATL과 4위 BYD를 비롯한 중국계 업체들이 전체 시장 성장세를 주도했다"며 "중국 시장의 회복세가 더욱 가속화되면서 대부분의 중국계 업체들이 세 자릿수 이상의 급증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K-배터리 3사도 나란히 탑10…성장률도 전년 대비 20% 이상씩 '증가'
국내 배터리 3사도 나란히 성장세를 보이며 탑10 순위에 포진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올해 1~2월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대비 45.8% 늘어난 4.8GWh를 기록해 2위(점유율 19.2%)를 지켰다.

삼성SDI는 전년 대비 23.8% 늘어난 1.3GWh를 기록해 5위(5.3%)에, SK이노베이션은 69.0% 늘어난 1.3GWh를 기록해 6위(5.0%)에 각각 올랐다.

2월 한달만 놓고보면 국내 업체간 치열한 순위다툼도 있었다. 2월 한달 간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대비 66.2% 늘어난 0.7GWh를 기록했다. 점유율 순위는 삼성SDI를 제치고 4위(6.3%)에 올랐다. 삼성SDI는 23.4% 늘어난 0.6GWh를 기록해 5위(5.7%)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같은 기간 62.1% 늘어난 2.6GWh를 기록해 국내 점유율 1위를 지켰다. 글로벌 점유율은 23.4%였다.

SNE리서치는 "국내 3사 성장세는 각사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증가에 따른 것"이라며 "LG에너지솔루션은 주로 테슬라 모델3(중국산), 테슬라 모델Y(중국산), 폭스바겐 ID.3 등 판매 호조로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다"고 분석했다.

이어 "삼성SDI는 아우디 E-트론 EV와 피아트 500 등의 판매 증가가 성장세로 이어졌다"며 "SK이노베이션은 니로 EV와 메르세데스 벤츠 GLE PHEV 등 판매 증가에 힘입어 사용량이 늘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일본 파나소닉의 1~2월 사용량은 전년 대비 54.4% 늘어난 4.3GWh를 기록해 점유율 순위 3위(17.2%)에 올랐다.

SNE리서치는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됐던 시장 수요가 8개월째 회복세를 이어갔다"며 "지역별로 중국, 미국, 유럽 시장 모두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분간 중국 시장 회복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비중국 지역에서 CATL을 필두로 한 중국계 업체들의 거래선 확장이 점차 가시화되면서 글로벌 경쟁 여건이 앞으로 더욱 험난해질 가능성이 높다"며 "기초 경쟁력 배양에 더욱 힘쓰면서 성장 전략을 새롭게 정비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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